군산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 독려
상태바
군산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 독려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5.1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농업기술센터가 대형 농기계 사용이 빈번한 영농철에 농기계 사고로 인한 농가 경영 손실에 대비한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과 농작업 안전 수칙 준수 등 농기계 안전 운전 홍보에 나섰다.

 

농기계 종합보험은 자동차보험처럼 농기계 운행 중 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를 보장해주며 지원가입 대상 기종은 경운기, 트랙터, 승용관리기, 승용이양기, 드론을 포함한 12종을 보유한 농가 대상으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며, 지역 농협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2023년부터 농기계 가액을 5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 보험요율 0.79%에서 0.63%로 농업인의 부담을 낮췄으며,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험료 80%를 지원하고 보험료의 20%만 부담하면 된다.

 

시는 농기계 종합보험 2022년 가입자 수 393명, 농기계 가입건 수 936건, 1억 5천의 예산을 지원했으며, 2022년 농기계보험 사고 처리 46건, 1억 5천 8백만원을 보상금으로 수령했다. 올해는 2억5천만원 예산을 투입해 더 많은 농업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사고 발생율이 가장 높은 봄철 영농기에 트랙터 이앙기 등 대형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 당부와 농기계 작업 시 서두르지 말 것. 음주운전 금지. 작업 중간에 적절한 휴식. 좁은 농로나 경사지 이동 시 감속 운행 등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준수를 당부했다.

 

채왕균 농업기술센터소장은“농촌인구 고령화로 인한 신체 활동 능력 저하로 농기계 안전사고율이 높은 만큼 농작업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을 통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달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