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도지사를 감싼 모든 의혹 풀고 가라
상태바
[사설]도지사를 감싼 모든 의혹 풀고 가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6.2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북도의 삼성유치 급조파문이 이는 가운데 이번에는 삼성과의 MOU 체결문건에 ‘법적 구속력이 없다’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돼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는 3년여 동안 노력 해온 LH 분산 배치의 실패에 따른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본질은 다른데 있는 듯하다.

실패에 대한 허탈감 보다는 이를 진행 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전북도정에 대한 불신감이 더 큰 후유증으로 남아 버렸기 때문이다.

삼성의 전북 투자를 반대 하는 도민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전북도는 그간 부도 직전의 기업, 자금 조달 능력이 없는 기업, 세금 체납의 기업등과 수 조원, 수 천억원 규모의 MOU 체결 후 실질적 투자 유치에 실패한 경험이 여러 차례 있다. 이는 MOU가 법적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번 삼성과의 MOU 체결에는 유독 문건에 ‘법적 구속력이 없다’라고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어 사실상 LH와의 빅딜이라는 의혹이 짙다.

LH 분산 배치가 결정될 시기인 6월 직전인 4월에 그간 5년여간 노력 했다고 하는 삼성 투자 유치가 공교롭게도 이 시기에 결정 됐다.

여기서 수많은 혈세를 들여 내걸었던 LH분산 배치 촉구 플래카드가 하루아침에 “드디어 삼성이 전북에 옵니다”로 바뀌게 된 이유도 의문을 낳기에는 충분하다.

김 지사는 그 동안 “LH를 껴안고 죽을 지언정 내 놓을 수 없다”는 표현을 수차례에 걸쳐 약속해왔지만 LH유치실패 후 절대사퇴는 없다고 공언해 버렸다. 책임지는 자세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전주시가 성사시킨 (주)효성과의 MOU 체결의 공을 슬그머니 김 지사의 치적으로 돌리려다 망신당한 꼴도 보이고 말았다.

또 한가지 김지사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4월에 있었던 대규모 LH 분산배치 촉구 등 행사와 관련한 지출의혹을 반드시 풀어야 한다.

전북도의회 한 의원이 이와 관련한 행사에 관련된 자료를 도에 요구했지만 도는 이를 숨기기에만 급급하고 있어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왜냐하면 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특정기획사에 사업이 몰려 있고, 그 기획사가 김 지사의 측근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김완주 도지사는 이에 대한 모든 의혹을 풀고 도민을 기만하려는 자세를 버려야 한다. 그렇치 않을 경우 도민들은 그를 믿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