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공보과 언론인 출신 공무원 ‘개차반’
상태바
전북도청 공보과 언론인 출신 공무원 ‘개차반’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06.2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차반이란 언행이 몹시 더러운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다. 전북도청 언론인 출신 일부 공무원을 두고 하는 말이다.

기관을 출입하는 기자들은 누가 도지사든 공보실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 취재활동을 벌이는 게 상례다.

그래서 기자들은 공보실과 가깝게 지내고, 공보실에 대한 비판기사를 가급적 자제하는 것을 묵계로 여긴다.

그러나 전북도 공보과를 찾으면 이러한 생각을 뚝 멈추고 싶을 정도다.

언론인 출신 공무원이라는 명목으로 ‘왕의 남자’처럼 행세 하며 치열한 공무원 시험을 치룬 뒤 들어온 공무원들의 숨통을 조이고 있는데다 언론인들과 각종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한마디로 공무원과 언론인으로 인해 공직에 들어선 이들이 등을 돌리는 ‘배은망덕’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

이들은 도지사에게 과잉 충성을 보이기 위해 과정보다는 결과중심의 일처리도 앞뒤 가리지 않고 있어 민원인들과 소통도 하지 못하는 ‘싸움 닭’이라는 비난도 받고 있다.

문제는 이들의 자질과 윤리성이다.

지난 23일 본사 출입기자가 들고 간 출입 확인서와 협조공문을 예로 들어본다.

전북도청 공보과를 찾았고, 공보과장에게 서류를 전달한 뒤 취재를 마치고 귀사 중이었다.

공보과장은 곧바로 공보계장에게 출입확인서 등 자료를 전달했을 것이고, 30여분이 지난 후 공보계장에게 전화가 걸려왔다. 도청 근처에 있으면 서류와 관련해서 뵙고 싶다는 것이다.

회사로 출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로 들을 만한 내용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기자로서는, “전화로 하면 안되겠느냐”고 대답했다.

하지만, 근처에 있으면 얼굴 보고 얘기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달라는 재부탁이었다.

더운 날씨에 다시 도청 공보과를 찾아 나눈 공보계장 왈 “서류를 가지고 왔으면 공보계장에게 가장 먼저 전달해야 했는데 공보과장에게 전달하면 어떻게 하느냐는 것. 서류상에 창간 6주년은 인정할 수 없다는 것. 5개월여 휴간 후 복간했지만 창간한 것으로 밖에 인정할 수 없다는 것. 따라서 창간 협조는 해줄 수 없다는 것” 등 이다.

이쯤되면 싹수가 무슨 싹수인지 알만한사람 이라면 감잡고 돌아설 만도 하다. 굳이 전화로도 가능한 것을 직접만나 얘기하는 자세가 개차반과 흡사하다.

왜 만나자고 했느냐며 모른 체 하고 다시 묻자 “내가 언제 보자고 했느냐며 발뺌, 순간 새대가리 아냐 라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갔다.

이어 그는 하부 직원을 불러 ‘내부규정’이라고 하는 자료를 들고 왔다.

언론에 대한 원칙과 기준이라고 하는 내부규정은 전북도청 공보과장이 직접 기획한 것이다.

기자가 자세히 내용을 보기 위해 자료를 보여달라 하자 “전북도 자체 내부규정을 보려면 ‘정보공개 청구를 하라”는 억지다.

얼핏 보기에 1년이 안된 언론사는 광고를 주지 않기로 정했고, 매일 4000부를 넘지 않는 언론사에게도 광고를 줄 수 없다고 기록됐다. 4000부 이상이라면 도내 적용언론사는 상당수 전북도청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보공개 청구하라’는 말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나 공보과를 나서는데 공보계장이 뒤에 대고 하는 말은 “좋은 기사 많~이 쓰십시오”라는 비아냥이다.

순간 필자는 전라북도 지사가 떠올랐다. 전북을 대표하는 수장이 공보계장 하나 제대로 인사도 못해 김 지사를 불통자로 만들어버리는데 일조하는 자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차반들에 의해 ‘LH분산배치 실패, 삼성 새만금 투자 빅딜 의혹, 거대 외국계 기업과의 사기 MOU, LH협상 인식부족’ 등 홍보 미숙을 보이면서 전북도가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빠지고 있다고.

공무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윤리관 등을 갖추지 않은 이들을 중요한 자리에 앉히다보니 전북도청 공보과에 대한 비난이 언론인들 사이에서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개차반들이 활개치고 다니는 한 전북도청도 정부나 도민으로부터 개차반 대접을 받는 다는 사실을 인사권자인 전라북도 지사는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특히 전라북도지사는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수장으로 적재적소에 인물을 배치하는 것 역시 전북도민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책임과 의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정치부장 엄범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