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민추협 완주 일부통합 반대단체 사실왜곡 유포 발끈
상태바
전주-완주 통합민추협 완주 일부통합 반대단체 사실왜곡 유포 발끈
  • 투데이안
  • 승인 2009.09.1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주 통합 민간추진협의회가 완주군의 일부 통합 반대 단체의 사실 왜곡 유포에 대해 발끈하고 나섰다.

통합 민간추진협은 17일 내놓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13일부터 완주 지역에서 시작한 '완주-전주 통합 건의서 서명 작업'이 완주군민들의 뜨거운 호응아래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하지만 완주-전주 통합을 반대하는 일부 세력들은 서명 작업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거나 본 민추협의 홍보활동마저 막는 등 민주주의 국가에서 기본법으로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추진협은 "최근 완주-전주통합 반대운동 단체가 완주군민들을 상대로 무더기로 살포하고 있는 홍보물의 내용은 완전히 사실과 동떨어지거나 왜곡 조작된 정보들을 담고 있어 아연 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추진협은 "거짓된 사실과 정보들을 유포시켜 완주군민들의 진실의 눈과 귀를 막으려는 이러한 선동 작업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거짓을 유포해 선량한 완주주민들을 현혹시킨 잘못에 대해 사과를 해야 마땅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협은 완주-전주통합이 흡수통합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번 완주-전주 통합은 정부가 시·군간의 자율적인 의사에 의해서 통합을 추진하려는 것이며, 과거의 통합과 달리 정부의 대폭적인 지원 속에서 완주-전주 주민간의 자율의사에 의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과거의 도농통합방식과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추진협은 "통합하면 전주시민만 윤택해지고, 완주군민은 형편이 어려워진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것은 무조건 통합을 하지 말자는 말이다"면서 "완주-전주가 통합되면 4798억 원이라는 통합효과가 거의 대부분 완주군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추진협은 혐오시설 문제에 대해 "이미 전주시 상림동 쓰레기처리장은 김제시는 물론 완주군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으며, 앞으로 30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어서 혐오시설의 설치가 더 이상 필요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 추진협은 "협의 사항 이행에 책임질 사람이 없다"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에서는 "이는 공적기관인 정부와 전주시가 언론을 통해 세상에 공개적으로 약속한 사항이고, 나중에 통합실행 과정에서 문서로 확약 받을 수 있는 사항이다"고 밝히는 등 16가지 항목에 대해 반론을 제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