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마을기업 고도화 지원사업 공모
상태바
전북자치도, 마을기업 고도화 지원사업 공모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5.3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도내 경쟁력 있는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2024년 마을기업 도 고도화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6월5일까지 해당 시군을 통해 접수받는다.
‘마을기업 도 고도화 지원사업’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도내 재지정(2회차) 이상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아 홍보·마케팅, 시설·장비 구축, 제품개선 등을 지원하게 된다.

올해 전북자치도 마을기업 고도화 지원사업은 총 5억원을 투입, 3개 분야로 나눠 참여 접수를 받는다.
마케팅, 제품개발 등의 경쟁력 강화 분야는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하고, 위생안전시설에 대한 설치자금으로 HACCP 인증 지원과 시설·장비 설치를 지원하는 인프라 지원사업에는 최대 5000만원이 지원된다.
마을기업이 소재한 시군의 현지조사·적격검토, 전북자치도의 현장실사를 거쳐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 등 선정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전북자치도 우수마을기업으로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마을기업 수요에 맞춘 다각화된 지원을 위해 1개 분야에 한정돼 사업을 신청할 수 있었던 전년도와 달리 총사업비 5000만원 한도 내에서 복수신청이 가능하다.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신장률이 15% 이상인 마을기업의 경우 심사가점도 부여받게 된다.
그간 고도화사업을 지원받은 마을기업 상당수가 그 운영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우수 및 모두애(愛) 마을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도 고도화 지원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이 2억7600만원으로 2022년 2억2500만원 대비 약 22.6%가 증가한 성과를 보였다.
신미애 금융사회적경제과장은 “도 고도화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상생과 매출실적 등 운영성과가 우수한 마을기업의 더 큰 도약을 지원하겠다”며 “지역자원을 활용해 일자리, 소득 창출, 지방소멸 등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마을기업을 내실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