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 부동산투자 어떻게
상태바
김완주 지사 부동산투자 어떻게
  • 특별취재반
  • 승인 2011.08.0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여년전 1억6천에 매입한 서울 아파트, 지금은 24억원....

김완주 도지사가 수십억원 재산가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에 재산세를 내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006 지방선거 당시 부동산 축소신고 의혹을 받았던 김 지사의 서울 애물단지 아파트가 현재는 크게 상승, 김 지사를 수십억원 재산가 반열에 올렸지만 정작 천여만원에 가까운 재산세가 타 지역으로 납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 지사는 민선5기 동안 사즉생 각오로 LH본사를 전북지역에 유치하고 수백개의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인재들이 더 이상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도민들에게 거듭 약속했다.

반면 정작 자신은 서울에 보유한 부동산을 단체장 당선 후에도 줄 곧 보유, 수십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과 관련해 도백으로서 자질과 함께 도덕성논란까지 일고 있다.

지난 3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밝힌 ‘공직자재산신고현황’자료에 의하면 김 지사는 서울 반포동에 배우자명의로 165.45㎡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공시지가만 17억여원에 달해 전년대비 3억여원이나 증가했다.

하지만 ‘반포 스위트하우스 카페’자료에 따르면 현재 실거래가액은 24억여원에 이른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당시 유 모 상대후보가 제기한 재산축소 의혹을 보면 김 후보가 공개한 재산 공개 내역에는 최근 국세청 고시 기준시가 5억 6,100만원으로 돼있는 부인 명의의 서울 반포의 25평짜리 주공 아파트를 4억가량을 축소한 1억6,450만원으로 신고했다.


또 이 아파트는 재건축이 추진돼 현재 멸실단계에 있고 김 후보 부인이 소유하고 있는 재건축 아파트 입주권은 10억원을 훨씬 웃돌고 있다고 폭로했다.

결국 1억6,000여만원에 구입한 25평짜리 주공아파트가 10여년이 지난 후 재건축을 거쳐 50평짜리 24억 아파트로 변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부동산 투자이익에 대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어려운 지역에서 기업유치를 통한 세수증대와 지역인재유출을 항시 우려하는 지역의 단체장으로서 지역정서상 도민들이 이해 할 지는 의문이 든다.

김 지사의 아파트는 주택 공시가격의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이다. 물론 보유세인 재산세도 1년에 건물과 토지분에 대해 두 번 내야한다.

김 지사 아파트 인근 P 부동산 중개업소에 따르면 토지 및 건물에 대한 재산세는 각각 250여 만 원씩, 종합부동산세까지 감안할 때 해당아파트 보유세만도 연간 1천여만원에 이른다.

지난해 전라북도 전체 재정자립도는 17.3%로 전국 16개 시도 광역자치단체 중 전남을 제외하고 15위다.
그만큼 도내 기초단체들은 재정이 어려워 한 푼이라도 세수발굴에 보태기 위해 지역내로 공직자들의 주소와 차량까지 이전을 독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김 지사외에도 도내 기초단체장 상당수가 서울 등 수도권에 내 집 등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지역발전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011 공직자재산신고현황’에 따르면 전주시장, 군산시장, 김제시장, 정읍시장, 전 순창군수, 고창군수 등이 서울 등 수도권에 내 집 등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기재돼있다.

자치단체 공무원 L모(43)씨는 "단체장들이 서울 등에 아파트와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에서 재산세를 한 푼도 내지 않고 있는 것 아니냐“라며 ”지역에 집 한 채조차 없는 서민들의 정서를 생각하면 그럴 수는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주민 김모씨(45)는 "한 지역의 단체장이 됐다면 설사 전에 보유했던 부동산이라도 파는 것이 지역주민을 위하고 지역발전을 위하는 일이며 필요하다면 월세, 전세 등 임시거처 등으로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김 지사의 ‘2011 공직자재산신고현황’을 보면 재산총액 16억100만원으로 신고돼 있으나 지난 2006년 5.31 지방선거 관련 경선 과정에서 배포한 공보자료에는 이보다 12억3000여만원이 적은 전 재산을 3억7,700여만원으로 기재했었다. /특별취재반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