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카드 불법현금 융통 막아라
상태바
저신용자 카드 불법현금 융통 막아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8.1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 불법현금융통 수법이 점차 지능화되고 있는 가운데 저신용자의 카드 불법현금 융통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카드 불법현금 융통 수법도 지능화돼 종전 카드깡에서 현물깡으로 변해가고 있는 수법이 등장하고 있어 금융당국의 대책이 필요하다.

올 상반기 신용카드 불법현금융통 관련 제재건수는 3만13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했다.
 
반면 가맹점 제재건수는 1만285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카드사의 가맹점에 대한 사전관리·감독이 강화돼 가맹점들의 불법행위는 대폭 줄어들었지만, 회원제재 건수의 경우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금융회사들이 여신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함에 따라 대출을 받기 어려운 저신용자들의 불법현금 융통이 늘어난 것이 원인이란 분석이다.


신용카드 불법현금융통 수법도 점차 지능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불법현금 융통 형태가 허위매출을 통해 자금을 융통해 주는 형태(카드깡)였지만 카드사의 관리 강화로 인해 최근에는 대형가맹점 등에서의 현물깡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카드깡의 경우 허위매출 발생시 카드사 입증이 가능해 제재가 가능하지만, 실제 물품을 구입해 이뤄지는 현물깡 행위는 적발 자체가 쉽지 않다고 한다.

신용카드 불법현금융통은 빚을 갚는 근본적인 대책이 결코 될 수 없다. 돈이 필요한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불법현금융통을 유인하는 대출광고에 현혹되지 말길 바란다.

꼭 돈이 필요할 경우 공적지원을 바탕으로 저리의 자금을 특별 공급하는 서민우대금융인 미소금융이나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을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