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캄보디아 바탐방대학 컨설팅
상태바
원광대, 캄보디아 바탐방대학 컨설팅
  • 박윤근 기자
  • 승인 2011.08.1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 고등교육수출 전위대 역할 기대

원광대학교(총장 정세현)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고등교육컨설팅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바탐방대학 토목공학과에 대한 1차 교육과정컨설팅을 실시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는 한국교육개발협력사업에 선정된 원광대는 토목공학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고등교육컨설팅사업을 펼쳤으며, 이번 컨설팅은 지난 7일부터 일주일 동안 원광대 남궁문, 전시영 교수팀이 바탐방대학 토목공학과를 방문해 이루어졌다.

캄보디아 바탐방대학의 경우 토목공학과가 설립된 지 3년이 지났으나 교육과정 및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수립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서 남궁문 교수팀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토목공학에 대한 이해 및 토목공학 교육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도 병행해 향후 지속적인 토목공학교육을 위한 자료를 수집했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을 국외에 전파 수출하는 사업인 한국교육개발협력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등교육 해외수출 모형창출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선정 대학은 해외 대학의 교육과정컨설팅 및 시범운영과 교원인력양성을 지원한다.


원광대 토목환경공학과는 이번에 실시한 기초조사와 컨설팅을 바탕으로 교육교재 및 교수법, 실험실습방법 등을 개발해 하반기에는 바탐방대학 토목공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교육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며, 토목공학 대학원생들이 교육보조 및 실습에 함께 참여함으로서 대학원생들의 교육 및 국제화 능력이 함양되고, 향후 원광대의 동남아 진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익산=박윤근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