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전북지역 ‘이동신문고’ 운영
상태바
국민권익위, 전북지역 ‘이동신문고’ 운영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1.10.0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ACRC) 김영란 위원장이 직접 인솔하는 ‘이동신문고’가 전북지역에서 운영된다.

이동신문고는 국민권익위에서 운영하는 지역현장 고충민원 상담제도로서, 전문조사관, 법률상담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상담반이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합동으로 민원현장을 직접 찾아가 지역 주민들의 억울함을 해결해 주는 국민소통 창구이다.

이번 이동신문고는 5일(오전10시) 완주군청을 시작으로 , 6일 임실군청 회의실에서, 7일은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상담반을 운영,행정문화, 재정세무, 복지노동, 산업농림, 환경, 도시수자원, 도로교통, 민?형사 등 분야별 조사관 총 10명으로 구성되며, 이들 조사관들이 지역 농어민, 상공인, 기업인 등의 고충을 현장에서 듣고 해소하기로 했다.

남원, 진안, 익산, 김제 등 인근지역 주민들도 이동신문고가 열리는 가까운 지역을 일정에 맞춰 방문하면 누구나 고충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국민권익위는 상담민원 중 현장에서 처리가 가능한 민원은 현장에서 바로 합의해결하고, 조사가 더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정밀조사와 위원회 심의절차를 거쳐 처리하게 된다.

개별적인 민원상담 이외에도 주민단체, 지자체, 공공기관, 사회단체 등 각계각층으로부터 의견과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부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불합리한 법령이나 제도가 있으면 개선을 권고해 민원을 근원적으로 해소할 방침이다.

특히, 7일에는 군산시 대야면에서 농경지 진출·입을 위한 교량이 없어 국도를 역주행하여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농업용 교량을 설치를 요구하는 지역주민의 민원을 현장에서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금년 들어 지난 9월까지 인천, 부산, 서울, 경기, 전남, 충남, 경남, 강원지역 32개 시·군·구에서 이동신문고를 운영하여 현장합의 161건, 고충민원접수 111건, 상담안내 521건 등 총 793건의 민원을 상담 처리하였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동신문고 방문대상지역을 지난해 33개 지역에서 올해는 45개 지역으로 대폭 확대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완주=성영열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