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중심도시 전주시민의 정체성 고취해야
상태바
전통문화중심도시 전주시민의 정체성 고취해야
  • 엄범희 기자
  • 승인 2009.06.1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여론에 맞춰 봉사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

주재민 황실문화재단 이사장

“‘위민봉사’, 지역 여론에 맞도록 봉사하는 것이 정치인의 가장 기본자세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봉사가 아닌 창의적, 창조적, 선도적 역할로 지역의 미래를 바라보고 이끌어 내기도 해야 한다.”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에 위치한 황실문화재단 이사장 주재민 전 전주시의회 의장(44). 지난 5.31선거에 앞서 치러진 열린우리당 전주시장 당내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선전했지만 당외 경선에서 4위에 머물며 아쉽게 낙선의 고배를 마셔야 했다.


정치일선에서 물러난 그는 요즘 황실문화 보존 역사바로세우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황손 이석씨와 초.중.고학생들이 함께 조선왕조 궁궐을 같이 기행 하는 ‘제3회 황손과 함께하는 궁궐기행’을 개최했다. 살아있는 황실문화의 해설을 통해 우리민족 역사관을 재정립하고 조선왕조 발상지 전주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전통문화중심도시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다.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열리는 2007년 종묘대제에도 황손 이석씨를 비롯해 전주이씨 하수회 회장과 회원, 황실문화재단 회원 35명 등과 함께 다녀왔다.  종묘대제는 황실제례로 2001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리역사의 산물이다.


지난 6월에는 황실학 논총 ‘제8권’이 발간되면서 황실학술세미나를 전주대에서 개최, 이용복 서울교대 천문학교수 등 국내 유명 교수들이 참여해 황실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전통문화중심도시인 한옥마을에 대해서만큼은 회의적이다. 600억의 예산을 투자집행하고 있지만 현재 그 효과는 과연 얼마나 있으며 전주한옥마을의 상징성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내국인을 비롯해 외국인 또한 한옥마을에 황손이 기거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대단한 호기심을 가지고 방문하고 있는게 현실이다”면서 “깨진 기왓장 하나도 유물이라고 복원하는 마당에 살아있는 문화유산인 황손을 부각시켜서 명실상부 전통문화중심도시로 발전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995년 제2대 전주시의원에 당선되면서 지방의회에 진출했다. 전북대 학생회장 출신으로 행정대학원을 마친 뒤 방송통신대 강사 겸 조교로 4년동안 재직했다. 학업을 제 때하지 못한 직장인을 비롯해 공무원 등과 접촉하다 보니 지역정서가 진취적이지 못하고 폐쇄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는 지방의회에 진출해 활력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해보자고 결심하고 정치에 입문했다. 퇴임 후 1년동안 문화재단과 경제적 활동에 주력했다. 젊은 나이에 전주시의회 의장을 맡다보니 많은 정치적 제안이 들어온 것도 사실이다.


그는 이번 17대 대통력 선거에서 일정 부분을 담당할 계획이다. 이번 대선이 한국 정치사의 많은 변곡점을 깔끔히 정리하고 양당체제로 정착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후보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젊은 30~40대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조직을 결성 중에 있으며, 전북에도 16개 시도공동대표로서 조직을 이끌어가고 있다.


그는 완주-전주 통합을 가장 시급한 문제로 보고 있다. 전북의 전주가 핵심도시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는 광산구와 통합함으로써 광역도시로서 많은 첨단과학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를 유치해 비약적으로 발전, 인구가 자연스럽게 증가했다. 대전도 유성과 대덕군이 통합되면서 카이스트, 대전엑스포 등 많은 정부산하기관을 유치, 광역시로 성장했다. 천안 역시 10년전 27만의 인구가 50만명을 넘어 기업유치를 통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는 전주의 도시브랜드, 교육, 문화 등과 완주군의 광활한 토지, 수려한 자연경관, 지역특산물 등을 행정단위로 통합해 기업유치 등 비용을 절대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주-완주 통합이 이뤄질 경우 과거 이리시와 익산군의 통합, 군산시와 옥구군의 통합과 함께 전주, 김제, 익산, 군산 인접지역의 인구는 130여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130여만이 모인 광역권으로 전국 수도권을 제외하고 거리나 시간상으로 30분이내의 도시가 인접해 광역화된 연담도시권이 형성될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 유치되어야 하지 자체인력 몇 명정도 연구센터에 파견시키는 것은 기업유치라고 볼 수 없다”면서 “그렇게 홍보해온 책임자들에게 되묻고 싶고, 언론 또한 이런 문제에 대해서 문제의식 없이 그대로 홍보한 것에 대해 한번 되집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