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본연임무 망각마라
상태바
소비자원 본연임무 망각마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12.1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을 홍보하는 메일을 무더기로 발송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언론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5일 소비자원은 ‘한미 FTA 실시, 우리나라 경제에 이런 효과가 나타납니다’라는 ‘홍보성’ 메일을 가입회원들 전체를 대상으로 발송했다.
△일자리 창출△미국산 상품 가격 인하 △경제성장률 증대 등 한미 FTA실시 이후 나타나는 정부의 ‘순작용’ 입장이 메일 내용의 골자다.

소비자원은 경제성장과 고용의 선순환으로 FTA 시행 이후 10년에 걸쳐 최대 35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며 미국산 농축산물식품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들어와 연간 6000억원 가량의 소비자 혜택이 생긴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11월 현재 가격과 비교하면 미국산 오렌지는 개당 300원, 자몽은 개당 1900원, 포도는 kg당 4000원, 포도주는 병당 1만원, 돼지고기 삼겹살 한근은 매년 140원씩 인하된다는 구체적인 수치도 담았다.
또 교역확대로 생산성이 향상돼 국내총생산(GDP)이10년간 약 5.7% 가까이 증가된다며 내년도 경제성장률도 0.1%p 내지 최대 0.3%p 까지 추가 증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된 전문기관이다. 그러나 한미FTA가 비준 무효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까지 계속 되는 등 논란이 계속되는 시점에서 FTA 홍보성 메일을 발송해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일으키고 있다.
소비자원의 주장대로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것이나 농산품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은 아직 장담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소비자를 보호하는 의무가 있는 소비자원이 정부의 한미FTA 추진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인 것은 너무 도가 지나치다. 소비자원은 설립 목적의 취지를 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