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효성 전주 탄소산단, 토지주 반발로 연내착공 '적신호'
상태바
(주)효성 전주 탄소산단, 토지주 반발로 연내착공 '적신호'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12.1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효성의 탄소섬유 생산공장이 들어설 전북 전주 친환경첨단복합 3-1단계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토지주들의 반발로 연내착공이 어렵게 됐다.

보상가액을 놓고 현지 토지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올해 연말 부지조성 계획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13일 시에 따르면 전주 산업의 새로운 페러다임을 바꾸는 것으로 토지소유자들도 지역경제 활성화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업을 반대하지 말고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시는 토지소유자 측에서 보상가격에 계속 반대할 경우, (주)효성을 비롯해 여타의 기업도 전주에 투자를 망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됨에따라 행정력을 동원해 토지주들을 설득하고 있다.

하지만 토지보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시는 강제수용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내년 1월말쯤 전북도 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신청을 한 뒤, 통과되면 보상금을 법원에 공탁하고 공사에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주)효성과 계약당시 부지 착공을 올해 말까지 예정하고 있어, 탄소산단 조성은 물론, 기업간의 분쟁도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편입 토지 소유자에게 지난달 15일 보상가격 통보및 협의매수 협조 공문을 발송한 상태“라면서 ”이는 토지주가 추천한 1인을 포함해 3명의 감정평가사가 산출한 평균 금액으로 최근 보상사례와 비교할 경우 평균 공시지가 대비 2.54배 정도로 다른 사업에 비해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부지 28만4498㎡ 가운데 161필지 26만8576㎡ 대한 토지보상을 진행한 결과, 25필지 3만7511㎡의 보상만 이뤄진 상태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