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유망 신선채소 소형 양배추 품종선발
상태바
수출유망 신선채소 소형 양배추 품종선발
  • 엄범희
  • 승인 2009.10.1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꼬꼬마’, ‘터프마’등 3개 품종 선발
-양배추 무게가 700g내외로 적은가족에 인기


전라북도농업기술원(조영철 원장)은 일반 양배추의 3/1정도 크기인 샐러드용 소형양배추의 품종 선발과 재배기술 개발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선다.


최근 안전한 먹거리와 수출 유망작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양배추의 소비 증가로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재배면적은 5,859ha에 317천톤이 생산되고 있지만 전북 재배면적은 116ha로 전국 대비 2% 수준으로 매우 낮으나 우리도 에서도 점차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소형 양배추는 무게가 700~800g 내외로 일반양배추의 절반이하 크기로 작아서 2~4인 가족이 1회 식사로 소비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잎이 아삭아삭하고 단맛이 풍부하여 쌈용 및 샐러드용으로 이용 가능하고 최근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 있는 작목이다.

이에따라 도농업기술원은 우리지역에 맞는 작형을 개발하고 봄작형은 2월 하순에 파종, 4월 초순 노지포장에 정식하고 육묘는 152공 트레이에 종자 파종 후 약 40일간 육묘토록 지도하고 있다.

또한 생육 및 수량은 ‘꼬꼬마’와 ‘터프마’ 품종이 품질과 수량성(4천kg이상/10a)이 양호해 2개 품종에 대한 지역 시험을 통해 농가에 보급하고, 단위 면적당 재식주수는 일반 양배추보다 구의 크기가 작아 1.5배 밀식 재배하여 상품 수량을 높여야 한다.

‘레드썬’ 품종은 기능성 성분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데 봄재배보다는 가을에 재배하는 것이 품종 고유의 붉은색 발현이 뛰어나고 결구도 유리하다.

도 농업기술원은 앞으로 재배지대별 작형별 시험을 수행, 소형 양배추 재배기술을 체계화하여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