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건설’
상태바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건설’
  • 김강선 기자
  • 승인 2012.01.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진년 새해가 밝았다.
장수군은 지난 한해 유정권역 권역단위종합정비사업, 개방형학교 다목적체육관 건립 등 각종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되고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한해였다.



또한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는 240여억원의 경제파급효과를 거두며 ‘가보고 싶은 축제’ 특산물축제 부문 1위에 선정되는 등 명품 농축산물 축제로 성공리에 치러냈다.
특히 말레저문화특구 지정에 이어 뜬봉샘생태공원 완공 등 각종 현안사업들의 순조로운 추진으로 살기 좋은 장수, 행복한 장수 건설을 앞당기는 계기를 마련했다.

장수군은 새로운 성장동력의 생명농업 육성, 녹색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여건 조성, 시대에 맞는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이 넘치는 복지사업 실천,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공감하는 감동행정 7개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 생명농업 육성
장수군은 5.3프로젝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촌소득지원사업 운영, 지역특화품목 지속적 육성, 지역농식품 선도클러스터 지원사업 육성으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조건불리지역 직접지불제 사업 실시 등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풀사료 생산, 수확제조비 경영장비, 생산장려금 지원 등으로 풀사료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FTA위기를 극복할 방침이다
장수한우 육성을 위해 장수한우 유전자 뱅크와 TMR사료공장를 연계한 지방공사를 설립하고 장수승마장 및 승마체험장 운영과 전국 규모의 승마대회 유치로 미래를 준비하는 말산업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녹색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장수농공단지를 조성하고 S-APC 운영체계 혁신적 개선, 장수한우프라자 운영, 장수 농축특산물 직매장 건립 등 농특산물 유통 판매망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 여건 조성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주택개량사업, 농어촌 생활환경정비,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도시가로망 정비사업, 군도 농어촌 도로 확포장사업 등을 추진하고 장수 소도읍 육성, 장계 거점면 소재지 종합개발사업 등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수읍 시가지 정비, 장계북동로, 중동로 개설공사 장안도로 확포장 등 편리한 교통망을 확충하고 소하천정비 재해위험지구, 수해상습지 개선, 생태하천 조성, 재해 예방, 경보시스템 운영, 재해위험지구, 수해복구사업 추진 등 아름답고 안전한 하천관리로 재해 없는 지역사회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 육성
대동의병장 전해산 성역화, 지리산권 관광개발로 지리적 여건과 역사유적지를 자원화하고 농촌테마마을과 산촌생태마을 조성 등 농업이 바탕이 되는 체험관광을 육성, 다시 찾는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의 내실을 기하고 장수잔디구장 정비, 면단위 작은체육공원 조성, 개방형학교 다목적 체육관 건립 등 도시민이 찾아오는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과 장수한우 씨름단 운영 등 장수군을 전통스포츠의 메카로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정이 넘치는 복지사업 실천
노인복지관 운영 활성화, 경로당 운영지원, 기초노령연금지급,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 등 노인복지정책을 강화하고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애인 복지관과 장애인보호 작업장을 건립하고 장애인지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저소득층 자립을 위한 자활사업을 강화하고 아동의 건전육성과 보육환경 조성, 공립보육시설 신축, 장계공립보육시설강당 신축,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운영 등 적극적인 복지사업을 펴나갈 계획이다.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백두대간을 축으로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하고 면단위하수처리시설 설치, 공공하수처리시설 위탁운영, 장계하수관거 정비사업 등 깨끗한 물 관리로 녹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장안산 생태숲조성, 말길 그리고 캠핑클러스터 조성, 방화동 목조문화 체험장 조성으로 숲을 저탄소 녹색성장형 관광자원으로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공감하는 감동 행정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위해 군민과의 대화 ,이장청원 체련행사, 읍면민의 날,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무료 배달제를 운영하고 애향교육진흥재단 운영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운영 지원으로 지역인재 외부유출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군정의 지속성장을 위한 성과관리로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 행정인을 육성, 양질의 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장수군은 임진년 한해 고른 복지정책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말산업과 연계한 산악레저관광산업과 농촌체험관광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주민소득과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