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정활동 성과>
상태바
제9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정활동 성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2.06.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의회 구축
-384건의 안건처리, 활발한 의정활동 추진

-영세상인을 위한 대형유통업체 규제
-전주·완주 상생협력을 위한 기반 마련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

2010년 7월 출범한 제9대 전반기 전주시의회는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의회’를 구축하기 위해 시민의 편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과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상임위원회별 전문분야 연구를 통해 각계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선진지 견학 및 현장 활동 등으로 어느 때보다 내실을 다졌다.
34명의 의원들은 시민을 섬기는 시민의 대변자로 민의를 수렴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한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역할 또한 충실히 했다.
제9대 전반기 전주시의회는 2010년 7월 개원 후 2년 동안 15차례의 임시회와 4차례의 정례이 중 51건의 의원발의와 49건의 위원회 발의가 있었고 시민들과 직결된 현안문제에 대해 20건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51차례에 걸쳐 전주시를 상대로 시정 질문을 했으며, 133차례의 5분 자유발언으로 시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시민불편 해소를 요구하는 등 66만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에 충실했다.
특히 재벌유통업체 영업시간 단축과 의무휴일제 도입을 위한 104일의 천막농성과 시민들을 상대로 한 가두성명을 통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주도했다.
그 결과 2012년 2월 전국 최초로 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과 의무휴일제 도입에 관한 조례를 제정,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상인의 상생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타 시군 역시 이를 뒤따라 전국적으로 70%이상 시행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며, 이는 전통시장의 매출을 10~30%가량 증가시켜 중소형 슈퍼마켓과 골목 점포들의 꽉 막혔던 숨통을 다소간 트이는 계기가 됐다.
이밖에 전주·완주 상생협력추진 특별위원회 구성을 결의, 통합을 위한 상생 협력 방안 마련과 통합시의 비전 및 분야별 발전전략 등을 다지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내적으로는 의원들의 연구단체인 조례연구회를 중심으로 전주시의 조례 제·개정을 위한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비현실적인 조례를 개정, 또는 폐지하도록 했다.
형식적인 권위를 버리고 시민들에게 보다 다가서기 위해 의장석도 대폭 낮추고, 각 상임위원회실에 공무원 대기실을 만들었으며 의회 로비에 북카페를 설치,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개혁의회를 실천해왔다.

전주시의회 운영위원회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과 의원들의 전문성 및 투명성 확보에 노력’

운영위원회(박현규,이기동,김윤철,박병술,송성환,오평근,이도영,이영식,최인선)는 시의회의 원활한 운영과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
임시회와 정례회 등 회기 일정을 계획하고 확정하는 것에서부터 의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앞장섰다.
조례발의와 안건 심사시 효율적인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지원 하였으며, 누구의 간섭 없이 양심껏 의정활동을 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전주시의회의 명예와 권위를 확립했다.
특히 전주시의회 의원 공무국외 여행 규칙을 개정해 공정하게 연수 주관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의원의 관외출장과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도 매 분기마다 공개하는 등 예산집행의 투명성도 강화시켰다.
의정 설명회와 각종 연찬회를 개최하고, 전주시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을 개정해 의정활동 보좌 폭을 확대하는 등 의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지방자치발전촉구결의대회 주도 등 의회의 대외적인 활동 뿐 아니라, 대내적으로 본회의장의 의장석을 낮추고 로비에 북카페를 설치,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구현에 발 벗고 나섰다.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예산절감과 시민편의 행정 추구’

행정위원회(송상준,오평근,강동화,이병도,이영식,장태영,최찬욱,황만길)는 시민의 편에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 온 힘을 다했다.
조례안 53건과 동의안 23건 등 총 76건의 안건을 처리했으며, 처리안건 및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한 뒤 처리하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
시설관리공단 현장 활동에서는 66만 시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시설에 대해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하고, 모든 시설물을 시민의 편의차원에서 운영해줄 것을 당부했다.
자원봉사센터 현장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의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국내 최초 탄소섬유 생산 공장 부지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변경과 (구)코아아울렛 건물철거에 대한 예산 절감방안을 제시했다.
전주시의 예산과 조직은 반드시 시민복지와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추진하고 투명한 예산집행을 강조, 전주시 재정이 건전하게 운영되도록 철저히 감시해왔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시민복지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앞장’

복지환경위원회(국주영은,선성진,남관우,박현규,윤중조,이기동,이옥주,최인선)는 시민들의 복지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사회구현을 위해 앞장섰다.
조례안 24건, 동의안 53건 등 총 77건의 안건 처리와 33차례의 현장 활동을 실시했으며, 토론회와 공청회 10회, 간담회 19회를 열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위원회를 만드는데 노력했다.
대한노인회, 장애인 연합회, 어린이집, 보훈단체 등 회장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대한 반영하는 생동감 넘치는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전문가를 초청, ‘보편적 복지국가에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도 열고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통한 행복한 전주 만들기에 앞장섰다.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 에너지, 물 부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2차례 기후변화대응 포럼을 열어 전주시가 바람직한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디딤돌 역할을 했다.
전북해바라기아동센터를 방문해 입소자들이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 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전주시 장애인 복지관 및 자림원 등을 찾아 입소자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책마련도 촉구했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전통문화 보존과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문화경제위원회(구성은,송성환,김남규,김도형,김혜숙,박혜숙,이도영,이명연)는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시민들의 문화욕구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조례안 34건, 예산안 8건, 동의안 25건, 결의안 2건, 호소문 1건 등 총 70건의 안건을 처리했으며, 총 27차례의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찬반여론이 분분했던 경기전 유료화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시민들과의 소통으로 공감대를 형성시켰다.
유료화 이후 경기전의 존엄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확충하기 위한 경기전 현장 활동을 실시하는 등 총 27차례 현장 활동을 진행, 직접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보여줬다.
특히 ‘전주시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 및 조정 조례’를 개정해 전국 최초로 대형유통업체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을 규정, 전주시가 기업형 슈퍼마켓(SSM) 대응노력 평가에서 기초자치단체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따라서 타 자치단체 조례 개정의 도화선이 되는 등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 및 중소상인과의 상생의 길을 열었다.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시민편의 도시개발과 현실적인 주택가격 정책 마련 위해 앞장’

도시건설위원회(서윤근,박진만,김명지,김원주,김윤철,박병술,오현숙,이미숙,최명철)는 시민편의 도시개발과 현실적인 주택가격 정책 마련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조례안 23건, 동의안 및 의견청취안 32건, 결의안 1건 등 총 56건의 안건 및 146건의 진정과 민원사항을 처리했다.

민원이 발생했던 평화동 회전교차로 설치 현장을 방문, 원형차로 협소로 발생되는 사고위험을 해결했다.
남부순환도로 개설사업 현장과 서학광장 조성사업, 노송천 복원 프로젝트 사업 등의 현장 활동으로 안전사고 방지와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것을 요구했다.
주거복지 공공성 확보를 위한 토론회, 전주권 아파트 적정 분양가 공청회 등을 열고 서민들의 현실적인 주거안정 대책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LH의 전주효자5-B4블록 공공분양주택 고분양가 정책에 대해 분양원가 공개 및 분양가 인하를 강력히
(본회의장)
(의회운영위원회)

 

촉구하며 LH본사를 항의 방문하는 등 현실적인 주택가격 정책 마련을 위해 적극 앞장섰다.

『제9대 전반기 상임위원회별 의정활동(사진)』

< 인터뷰 >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유능한 개혁의회 실현”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당부”

조지훈 전주시의회 의장은 지난 2년 동안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유능한 개혁의회’를 추구하며 의회의 관행이나 행정의 편의가 아닌 시민의 상식이 우선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힘을 쏟았다.
조 의장은 2010년 12월부터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시간 단축과 의무휴일제 도입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시작으로 대형유통업체의 독식에 의해 몰락하는 영세한 자영업자들의 생계보호를 위해 이들의 어려운 현실을 전국에 알렸다.

이 호소에 전국 228개 기초의회와 영세상인 대표들이 천막을 찾아 조의장의 뜻에 동참했고 결국 지방자치단체의 대형유통업체 규제 근거가 되는 유통산업발전법의 개정을 이끌어냈다.
이어 전국 최초로 대형유통업체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 휴일제 도입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고, 타 시군 역시 이를 뒤따라 전국적으로 70%이상 조례를 제정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의 매출이 10~30%가량 증가했으며 중소형 슈퍼마켓과 골목 점포들 또한 숨통이 트이는 계기가 됐다.

전북혁신도시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본사 유치가 좌절되자 청와대 앞 항의시위도 주도하였고, 전북혁신도시 후속조치 이행을 강력히 촉구하는 등 정부에 지역 차별정책 철폐와 지역균형발전을 요구했다.
조 의장은 누구보다 의회 민주주의 정착에 노력했다.

의회의 현안문제를 결정할 때 마다 의원 전체가 참여하는 ‘의원 전원회의’를 수시로 열어 결정하고 소수정당과 여성의원들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의회의 형식적인 권위도 과감히 벗어 던졌다.
높이 올라앉았던 본회의장 의장석을 대폭 낮추고 방문객들을 위해 의회 로비에 북카페를 설치, 시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했다.

전주시의 미래가 달린 탄소산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는가하면, 전주전통문화의 기반구축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전북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장으로서 뛰어난 리더십으로 도내 14개 시·군의회를 대표해 도내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데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조 의장은 지난 2년간의 활동에 대해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시민들과 많은 소통을 하고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아 보람이 있었다”고 술회했다.
조 의장은 이어 “우리지역의 역사적 과제인 전주-완주 통합을 눈앞에 둔 현시점에서 양 시·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소통과 화합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제9대 후반기 의장단과 함께 노력하겠다”며 전주시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내실 있는 의회 운영”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

이명연 전주시의회 부의장은 의원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 지원과 내실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회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서부터 활동에 어려움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가며 의원들을 배려하고 지원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이런 노력은 시의회가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대외적으로는 의회의 위상강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

의원들의 연구단체인 ‘전주시의회 조례연구회’를 만들어 각 상임위원회에서 검토된 조례와 전국 자치단체에서 제정된 조례에 대해 시민생활과 밀접한 연관성, 실효성을 따졌다.
이에 따라 비현실적인 조례는 개정하거나 폐지하는 등 의원들과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왔다.

그 결과 이 부의장이 발의한 ‘전주시 공동주택 개방에 따른 지원 조례’가 공동주택 주차장을 활용하는 참신한 주차정책으로 평가 받아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선정한 2011 우수조례 개인부문 장려상에 선정됐다.
이 부의장은 의원들과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의회의 화합과 친목에 큰 힘이 되었으며, 의원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찬회와 사무국 직원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 보좌를 위해 직원들과의 대화도 수시로 가져왔다.

이 부의장은 2년간의 시간을 돌아보며 “의회가 시민의 편에서 각종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해 나간 것이 보람이었다”고 말한 후 “의회는 궁극적으로 시민불편을 없애고 지역발전을 주도하며 시민과의 소통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