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마을만들기 10년의 성과를 모아, (사)마을엔사람 창립총회 개최
상태바
진안군 마을만들기 10년의 성과를 모아, (사)마을엔사람 창립총회 개최
  • 조민상 기자
  • 승인 2012.08.2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마을엔사람 창립총회가 지난 27일 100여명이 참석한가운데홍삼한방센터에서 열렸다.

마을엔사람은 지난 마을만들기 10년의 활동성과가 모아져 진안군 마을만들기지구 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이날 창립총회를 맞게 되었다.

법인은 2011년 1월 마을만들기지구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새로운 10년’을 위한 핵심사업의 하나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설립을 결의하면서 본격 추진되었다.

정기총회에서 황관선 설립추진단장(안천면 지사마을)을 선임한 이래 마을만들기대학 등을 통해 유관 단체들과 함께 총 20회 이상의 학습과 토론을 통해 이번에 창립되었다.

핵심 역할은 마을와 마을, 단체, 행정 사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마을 주민의 자발적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 행정과 민간 사이를 이어주는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향후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옛 농업기술센터)를 위탁운영하면서 마을만들기의 성과를 계속 축적할 수 있는 핵심 거점공간도 확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작년 7월에 설립된 로컬푸드사업단 진안마을(주)과 더불어 진안군의 마을만들기를 이끌어갈 핵심조직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창립총회에서 이춘식 마을만들기 지구협의회 회장이 대표로 선임되었으며 마을 위원장과 지원센터 입주 예정단체 대표 등이 임원으로 추대되었다.

이 대표는 취임 인사말에서 “마치 물고기가 물 밖에서 살 수 없듯이, 우리 법인도 마을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며 우리 진안의 모든 마을이 살기 좋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이 될 때까지 흔들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다./진안=조민상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