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의 지속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통섭의 경영 추진”
상태바
“공사의 지속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통섭의 경영 추진”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2.10.24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농어민과 함께한 현장경영 1년”

 “다문화가정 지원, 의료 봉사활동, 농어촌 집 고쳐주기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농어업인 자녀 채용, 친서민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공사의 지속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통섭의 경영을 해 나갈 것입니다”
박재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24일로 취임 1년을 맞았다. 박 사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에 의한 현장경영을 통해 농어민들에게 실질적인 영농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사 본연의 역할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박 사장은 취임 이후 농도인 전북지역에 수십차례 방문해 현장에서 농업인의 애로사항 경청과 민원해결, 직원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순창 팔덕지구 수변개발 및 신재생에너지사업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뭄과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가 빈발했던 올해 그의 현장경영이 빛을 발했다. 가뭄 때는 영농현장에 상주하면서 관정개발과 하천굴착 등 농업용수 공급을 직접 챙겼다.
태풍 때도 사전예방과 신속한 복구체계를 유지함으로써 피해를 줄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뭄 현장에서 총리에 건의해 전국 74개 저수지 준설 사업비 163억원을 확보하는 등 집무실보다 현장에서 보낸 시간이 많았다.
박 사장이 임기 내 관심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미래 기후변화에 대비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재해위험시설 보수보강, 농경지 배수능력 개선, 지류지천 등 안전영농을 위한 곡물생산기반을 조성하는 공사 본연의 의무를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기후변화에 대비한 배수개선 설계기준 개정, 농촌용수의 효율적인 개발 및 이용이 가능하도록 농촌용수이용체계재개편사업을 추진하고,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배수개선 등 핵심사업 고도화 및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어촌특화발전지원 특별법’ ‘간척지의 농업적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정 등 안정적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한 만큼 어촌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자체사업의 성공모델을 개발해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신규 정책사업으로는 지류지천, 어촌, 해외 등 성장동력 분야의 사업모델 개발 및 정책사업화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동시에 농식품수출전문단지 조성, 대규모농어업회사 육성, 해외농업개발 등 농어업경쟁력을 강화하는데도 역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후계농업인 육성을 위한 사업인 ‘2030세대 농지 지원’을 추진하는 동시에 고령농업인들의 노후보장을 위한 ‘농지연금사업’을 보다 활성화 할 계획이다.
해외농업개발 활성화를 위해서 인도네시아 까리안댐 건설사업과 DR. 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사업 수주를 추진 중이며, 농업분야 4대강사업 추진모델을 수출하게 되는 태국 통합물관리사업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서윤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