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전직원 대상 통합성과관리시스템 활용한 직무역량평가 실시
상태바
정읍시, 전직원 대상 통합성과관리시스템 활용한 직무역량평가 실시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2.11.2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직무기술서 바탕 업무실적?능력?태도 등 10개 항목 평가

정읍시는 전공무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한 직무역량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직원별로 작성한 개인직무기술서를 바탕으로 실시되며, 평가항목은 전문가의식, 열정?책임의식, 협조성, 목표?비전 제시, 개방적 의사소통, 갈등조정력, 청렴성, 긍정적사고 언행, 책임감의 수용, 조직 내 관계형성 10개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근무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상급자, 하급자, 동료를 상호평가하도록 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직무능력개발을 촉진시켜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 평가결과는 개인별로 통지하여 개인의 업무 수행능력을 높이고 부족역량에 대해서는 교육계획 수립 시 반영하는 등 맞춤형 인력운영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이번 전직원 직무역량평가 이전 읍면동 민원행정서비스만족도 고객평가, 주요정책만족도 고객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이처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2월에는 성과관리시스템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며 “내년에는 성과관리를 통한 보다 더 정확한 측정으로 시정발전을 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욱 발전된 시정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한편 직무역량평가는 전 직원 모두가 같이 근무하는 직원과 근무경험이 있는 직원 중 정해진 비율대로 시스템이 선정한 10명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당사자도 같은 방식으로 선정된 대상자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평가의 신뢰성을 높임은 물론 전 직원이 평가를 하고 평가를 받게 함으로써 전직원간 소통의 기회를 통해 긍정적 자극을 주고받는 혁신적인 평가체제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