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장수사랑자치학교, NB2030팀 운영
상태바
장수군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장수사랑자치학교, NB2030팀 운영
  • 김강선 기자
  • 승인 2012.12.0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수사랑자치학교

장수군에서는 농업·농촌의 대외 여건을 공유하고 국내외 정세에 대한 흐름을 인식하여 일류되는 장수건설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부터 장수사랑자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장수사랑자치학교가 장수군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장수사랑자치학교는??
  장수사랑자치학교는 2004년 장수군청과 농협장수군지부에서 농업관련 저명인사를 초빙하여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는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지식 정보 제공과 국내외 여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시시각각으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강좌는 매주 300여명의 공무원 및 유관기관과 군민에게 글로벌 지식정보화사회에 따른 군민역량 강화 및 장수군 발전을 위한 공무원 사고전환과 미래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개방형 공개강좌를 진행하면서 시작되었다.

○ 장수군은 어떤 강사가 초빙되었나?
  장수사랑자치학교는 2004년 농업분야 전문가인 농업연구센터 박진도 대표를 시작으로 머니앤리치스 박종기 대표 등 2012년 11월까지 총 73명의 강사를 초빙하여 공개강좌를 실하였다.
 장수사랑자치학교를 처음 개설할 때 위탁시행의 방식을 채택하였으나 장수군 실정에 맞는 강사 선택폭이 제한적이고 개인적 유대관계를 통한 군 발전 조언자로서 기대하기 어려워 군 자체적으로 전국적인 강사풀을 마련하여 장수군 주도하에 자치학교를 운영하였다.

지금까지 장수군에 초빙된 대표적인 강사로는 전 복싱 챔피언 홍수환씨, 전 국회의원 김홍신씨, 산악인 허영호씨, 방송인 이상벽씨, 법륜스님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이들 강사들은 본인만의 강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혁신마인드 함양을 위한 혁신적사고, 농업분야, 건강관리, 경제·재테크, 자기개발 등 총13개 분야에 다양한 강의를 통한 지식습득 및 자기개발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장수군청 공무원들은 강좌를 통해 획득한 전문 지식 및 노하우를 각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장수군 지역발전에 기여하여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중심 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장수군에서는 지속적으로 강사선호도조사, 출향인사 등 우수한 강사를 선정하여 공직윤리, 건강, 가정, 교육, 재테크 등 직원의 관심분야에 지식의 폭을 넓히고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강사를 지속적으로 초빙하여 개인뿐 아니라 장수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 장수군 뉴브레인 2030팀
 장수사랑자치학교 이외에도 젊은 신규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역량강화 및 소양교육을 통해 미래핵심 인재로 육성하고 상호간의 교류 활성화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공모사업 발굴 및 창의적 아이디어 제공으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중심도시 장수」건설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뉴브레인 2030을 운영하고 있다.

 뉴브레인 2030팀은 2012년 현재 20∼30대 직원을 중심으로 8개팀 49명이 활동중이며 매년 자율적으로 사업안을 발굴하여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군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각종 군 행사시 업무지원 및 홍보,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장수군에 소금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장수군은 뉴브레인 2030팀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사례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마다 현지탐방 워크숍, 선진 지자체 벤치마킹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장수군의 미래핵심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향후 추진계획

더불어, 장수군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이러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직원들의 동기를 유발하여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전문지식 및 노하우를 축적하여 조직의 생산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군정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