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장수 만들기, 장수군자원봉사센터에서 앞장
상태바
따뜻한 장수 만들기, 장수군자원봉사센터에서 앞장
  • 김강선 기자
  • 승인 2012.12.12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수자원봉사센터는
 장수군자원봉사센터(소장 신봉수)는 소통과 나눔의 행복한 지역 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1999년 5월 장수군청 내 장수자원봉사센터를 개소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현재 장수군에는 52개 단체 4,036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다. 2012년 12월 새로운 센터 이전으로 제2의 도약기를 맞는 자원봉사센터를 찾아가 본다.

 
○ 장수자원봉사종합센터에서 하는 일
장수군자원봉사센터는 생활 속의 자원봉사 참가 유도 및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통한 자원봉사 정보를 공유하고, 내실 있는 봉사활동을 위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내실 있는 봉사활동을 위한 전문 교육 실시
 
  자원봉사센터는 특화교육을 통한 지역 자원봉사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자원봉사 마인드 제고 및 자원봉사에 관한 전반적 지식을 보급하고자 자원봉사 교육 및 훈련을 연중 자원봉사자 및 단체에 시행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활동기회를 부여하고 예비 자원봉사 지도자로서의 품성과 자아실현 잠재력을 형성하기 위해 관내 중·고등학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전문성·자율성·자발성을 길러 전문봉사단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이·미용, 수지침, 이혈 등 전문분야의 교육 이수 후 복지시설 또는 이동봉사 활동을 실시하는 등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전문자원봉사자 육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장수군만의 특색있는 봉사활동 프로그램 시행

  - “장수만세” 이동자원봉사의 날 운영
 장수군에서는 나눔·봉사의 실천으로 소중한 자원봉사의 가치 인식 확산 및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지역 자원봉사자, 유관기관, 단체가 함께하는 종합적 이동봉사를 전개하기 위해 2011년부터 “장수만세”이동자원봉사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장수만세” 이동자원봉사의 날은 7개 읍면 14개 지역에 자원봉사종합센터, 장수군, 무진장 소방서, 읍면 주민자치센터, 일반봉사 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봉사자들이 참여하여 농촌지역에 질 높은 자원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전국에서 장수군이 유일하게 시행하는 봉사 프로그램으로 농촌 및 산간오지에 접근성을 높이는 찾아가는 봉사서비스이다.
  

 - 행복 나눔 제빵사업 봉사활동 시행
 봉사에 참여하는 봉사자에게 흥미 있고 손쉬운 체험활동으로 봉사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참여의 계기를 마련하고, 사랑의 행복나눔 제빵 및 제과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건설을 위하여 장수군내 20여 단체가 월 4회에 걸쳐 시설 2개소, 7개 읍면 경노당, 어려운 가정 50여곳을 방문하여 행복나눔 빵을 전달하고 말벗되기 등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건설에 힘쓰고 있다.

 - 지역 단체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전개
 한국마사회의 1,500만원 기부금을 활용하여 문화적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특별한 문화공연 및 전문봉사단이 어우러져, 함께하는 세상·나누는 행복·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에 이바지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공헌으로 지역 주민 및 자원봉사자들에게 나눔의 기회 연결이 되어 함께하는 공동체 확립에 앞장서고자 지역 어르신 500여명이 참여하는“기부1004 한국마사회장수목장”과 함께하는 장수어르신 웃음바이러스 한마당 잔치를 개최하고 있다.

 - “장수만세” 행복한 가정 만들기 프로그램 시행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장수군에 거주하는 결혼 50주년 장수부부 50쌍을 대상으로 리마인드 웨딩촬영과 축하연을 마련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로의 전파에 힘쓰고 있다.

○ 지역단체와 함께하는 적극적인 봉사활동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희망적이고, 행복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새마을부녀회와 함께하는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사랑의 연탄나누기 행사를 통해 추운겨울을 나는 저소득층에 이웃사랑 나누기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문 이동목욕봉사, 청소년 전문자원봉사단 운영, 한우랑사과랑축제 청소년 봉사활동, 아이돌보미 지원 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전문봉사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 자원봉사자 복리 후생에도 노력

  장수군자원봉사센터에서는 안전한 자원봉사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 중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한 경제적·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고자 자원봉사자 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연말에 자원봉사 활성화를 다짐하고 재충전의 계기를 마련하며 1년간의 자원봉사 활동을 되돌아보고 봉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장수군 자원봉사자 한마음 대회’를 개최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사기앙양을 위해 자원봉사활동 우수봉사자를 선정하는 등 자원봉사자들의 복리 후생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의 목표
 장수군자원봉사센터는 2012.12.13.(목) 새로 이전하는 사무실 현판식을 시작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봉사활동을 시작한다.

‘2012 사랑·행복·나눔 장수만세 나눔 장터’를 통해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조성함으로써 장수군 자원봉사활동이 더욱 활성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기증·기부의 실천을 유도하는 등 지역의 자원봉사, 나눔 확산에 기여하여‘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건설에 이바지할 것이다.
 
 신봉수 장수자원봉사센터 소장은 “장수군의 행복한 미래 비전인 ‘장수만세’를 위해서는 더불어 사는 사회·나누며 사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 돼야하므로, 소통과 나눔의 행복한 지역공동체 조성을 자원봉사를 통해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자원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자원봉사자를 늘리고 이들이 신명나게 활동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발굴·확산하여 자원봉사 문화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여 자원봉사 활성화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