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 장수!!
상태바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 장수!!
  • 김강선 기자
  • 승인 2012.12.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은 향상되고 생활수준도 쑥쑥

다사다난했던 2012 임진년 한해가 저물어간다. 2012년 장수군은 소득의 안정화와 함께 군민들의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행복도시로서 한걸음 다가서는 의미 있는 한해였다.

지역순환농업을 바탕으로 소득작목만들기와 5?3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서 농가소득 수준이 평균 상향화 됐으며 수영장과 헬스장, 공연장 등이 들어선 한누리전당과 한누리시네마, 노인복지관, 장수승마체험장 등의 성공적 운영과 읍면별 주민자치센터와 생활체육 프로그램 등의 활성화로 장수군민들은 멀리 도시까지 나가지 않아도 도시민 못지않은 문화생활과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교육에서도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의 창의적 인재교육사업과 중고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인 장수꿈의학당과 장수학당이 큰 호응 속에 운영되고 지역 활성화 사업으로 오미자식품클러스터와 말, 길, 그리고 캠핑클러스터 등 전라북도 동부권 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형 농촌으로 거듭나고 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의 생명농업 육성

장수군은 올해 5?3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사과와 토마토, 쌈배추, 오미자 등을 중심으로 품목별 공동선별 출하회를 조직하는 등 통합마케팅 조직으로 농산물의 품질향상과 규모화 시장교섭력을 강화, 거점산지 유통센터를 활성화해나가고 있다.

또한 오미자가공공장을 준공하고 2013년까지 제품생산으로 고부가치를 창출하는 신동력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녹색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장수읍 두산리 일원에 조성 예정인 장수농공단지는 오는 201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특히 올해는 장수소도읍육성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11억원을 들여 연면적 782㎡ 규모의 장수특산물지원센터를 건립하고 S-APC조합공동사업법인 발족과 장수한우 전문식당인 장수한우 프라자 운영으로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충, 농가소득을 높여왔다.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여건 조성

장수군은 올 한해 주택개량사업을 비롯해 마을회관?모정 신축 및 보수, 생활환경정비, 지방상수도사업, 도시 가로망 정비, 군도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 등을 추진해 마을 정주여건을 개선해왔다. 특히 지난 2006년 산서면 오산권역을 시작으로 육십령권역?팔공권역?유정권역 농촌종합개발사업과 장계거점면소재지종합개발사업 등 권역단위로 종합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동화권역과 장안산 도깨비권역의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선정에 박차, 권역별 특색을 살리고 소득창출과 연계한 사업발굴로 자립형 마을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 육성

장수군은 올 한해 산서?번암?천천면 작은체육공원 조성과 계남중학교 운동장 생활체육지원 등 체육 인프라를 구축, 2012전라북도민체육대회에서 종합5위, 군부 1위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는 3년 연속 축제전문지가 선정한 전국 가볼만한 축제 20선에 선정되는 등 농축산물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으며 올해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개최, 30여만명이 축제장을 찾았고 280억여원의 경제파급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수군은 지리산권 관광개발사업과 농촌테마조성사업, 산촌생태마을 조성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다시 찾고 싶은 관광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정이 넘치는 복지사업 실천

‘장수푸른어린이집’이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장수푸른어린이집은 친환경보육시설로 건축면적 405.86㎡의 지상 2층 규모로 농사일과 직장 등으로 육아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육아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또한 군은 올 한해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활성화와 경로당 운영지원, 기초노령연금 지급,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등 다각적인 노인복지정책과 장애인 지원확대, 장애인 보호 작업장 건립,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과 다문화가정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왔으며 장수지역자활센터를 운영, 저소득세대의 자활의식을 높이고 자립기반을 확충해왔다.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전라북도 동부권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장수군 말, 길, 그리고 캠핑 클러스터는 올해 말크로스컨트리 일원에 도시숲과 가로수를 조성했으며 2013년까지 승마레저체험촌과 와룡자연휴양림내 오토캠핑장, 방문자센터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장안산의 생태환경 보존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장안산과 장안산군립공원, 방화동가족휴가촌 일원에 생태숲을 조성 중에 있다. 그동안 덕산용소와 방화동가족휴가촌을 잇는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고 장안산 억새숲과 방화동가족휴가촌 일원에 억새숲 복원사업과 약용식물원기반조성 사업을 마무리 했으며 2013년까지 방화동가족휴가촌 내에 산림체험원과 자생화체험원, 방문자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군민이 공감하는 감동 행정

장수군은 그동안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과 연계해 우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특히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으로 관내 중고생을 위한 장수꿈의학당과 장수학당을 지원하고 전북 유일의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과 기숙형 고교지원, 글로벌 해외연수지원 등 지식정보화의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앞장서왔다.

또한 생활민원팀을 운영, 연중 소외계층세대를 대상으로 전기, 보일러 점검 및 수시로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등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감동 행정으로 행정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