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내일을 위해 희망찬 전진을
상태바
희망찬 내일을 위해 희망찬 전진을
  • 이기주 기자
  • 승인 2013.01.2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은 계사(癸巳)년 뱀의 해를 맞이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한 해가 되도록 ▲비전과 혁신, 군민이 참여하는 희망임실 창조 ▲삼농(농업?농촌?농민)부흥 부자농촌 건설 ▲지역자원 활용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와 관광 자원을 통한 체험관광도시 육성 ▲따뜻한 생활복지로 함께 행복한 공동체 실현 ▲주민편익을 위한 균형 있는 지역개발 ▲청정임실, 쾌적한 녹색환경 조성 ▲배움의 즐거움을 누리는 평생 교육도시 구현 ▲군민이 만족하는 1등 행정서비스 실현 등 9개 군정 역점시책을 중심으로 2013년 임실군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행정과 현장행정을 바탕으로 한 소통행정 실현으로 임실군민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비전과 혁신, 군민이 참여하는 희망임실 창조
 임실군의 개발 잠재력 자원조사 및 중장기 개발사업을 발굴하여 군정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5억원을 들여 임실군장기종합발전 10개년계획을 수립하고 옥정호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및 축소를 위해 용역비 6억원을 투자하여 철저한 주변지역 피해조사 및 분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며, 임실군 전역을 대상으로 도시의 체계적인 경관조성을 위해 1억5천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임실군 기본경관계획을 수립한다.

 

▲삼농(농업?농촌?농민)부흥 부자농촌 건설

114프로젝트의 차질 없는 실행과 소득 전략작목 육성 및 지역농업 혁신리더 양성을 통한 맞춤형 강소농을 육성 발전시켜 임실농업을 돈버는 농업으로 재편하고 부자농촌을 조기 구현한다.

특색있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한 마을공동체 중심으로 지역농업을 활력화시키고 자연친화형 농업육성과 임실고추를 명품화시켜 경쟁력 있는 농특산물 판로망 확보로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농산물을 공동 선별 출하하여 상품성 제고 및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임실군 성수면 오류리에 30억원을 들여 산지유통종합센터(APC)를 건립한다.

 

▲ 지역자원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에 걸쳐 30억원이 투입돼 추진하는 향토산업육성사업과 치즈밸리 주변 경관형성사업, 임실치즈팜투어벨트 조성사업을 통해 치즈의 6차 산업형 소득모델을 육성하고 임실사랑 상품권 발행과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로 서민생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임실 제2농공단지를 2014년까지 341,000㎡조성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함은 물론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또한, 2015년까지 천연도시가스보급에 따른 인프라를 구축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설 계획이다.

 

▲ 문화와 관광자원이 어우러진 체험관광도시 육성
 내실있는 통합축제 운영과 풍물문화 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하고 전통문화 시설을 보존 관리하여 지역문화예술 육성에 앞장서고 관광자원을 활용한 패키지 여행상품의 발굴 판매와 슬로시티 구축 및 섬진강 A+A타운벨트 조성 등 관광자원개발과 체험관광시설 확충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따뜻한 생활복지 정책 실현

저소득층에 대한 자활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장애인에 대한 복지증진은 물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대한 최저생활보장과 난방시설 지원을 통해 취약계층의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며 기초노령연금 지급 등 노인생활의 안정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노인복지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의 창의적 역량 강화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시키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여성의 능력개발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보건지소(2개소)를 신축하여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고 건강검진, 방문보건서비스 등 이동보건진료사업을 확대하여 군민의 건강증진에도 힘을 기울여 더불어 잘 살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 주민편익을 위한 균형있는 지역개발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에 18억원, 군도 확포장 사업에 20억원,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에 12억원 등 도로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하고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등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37여억원을 투입하여 농촌정주 생활공간 확보를 위해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시설 설치 및 마을회관 신축 등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에도 31여 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자연재해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하천정비, 재해위험지구 정비 등 완벽한 재난재해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 청정임실, 쾌적한 녹색환경 조성

가치 있는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아름다운 가로환경 조성을 통한 녹색생활공간 조성과 산불예방 및 방지, 숲 가꾸기 사업 등을 통한 산림보호 생태환경 보전에 앞장설 계획이다.

수질오염 총량관리, 옥정호 생태하천 복원 등 맑고 깨끗한 수질환경보호에 힘쓰고, 안전한 용수공급을 위한 상수도 유지 관리와 마을하수도정비 사업 등 40여억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도입 방침에 따른 제반여건 마련과 매립장 재활용선별장 비가림시설 설치 등 쓰레기의 안정적 처리와 재활용을 극대화하여 환경보전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

 

▲ 배움의 즐거움을 누리는 평생교육 도시구현

공무원들에게 전문기관 위탁교육과 각종 우수사례 벤치마킹, 전문성 확대를 위한 해외연수 등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 행정인으로 육성하여 군민들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방과후 학교지원,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연수, 원어민 영어교사 지원, 애향장학기금 조성 등 특화교육지원으로 지역 인재를 양성함은 물론  희망임실아카데미, 농업인대학 등 다양한 평생학습 지원을 통한 군민의 역량강화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 군민이 만족하는 1등 행정서비스 실현

민원안내도우미제, 민원처리마일리지제를 통한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감동하는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주민과의 대화, 현장방문 등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 네트워크 활성화로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행정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체육활성화, 섬진강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에 21억원을 투입하여 군민의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임실 작은 영화관 설치사업 2개관에 9억3천만원, 작은 목욕탕조성사업 1개소에 2억5천만원을 지원하여 군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에 나서며, 주민참여예산제와 계약심사제 운영 등 지방재정을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하여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임실=이기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