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만족하는 순간까지
상태바
주민이 만족하는 순간까지
  • 고창경찰서 경무과장 안병일
  • 승인 2013.01.27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찰 정책의 주요 과제는 ‘고객 만족’ 향상으로 귀결된다. 경찰 내부 직원 만족을 포함한 대국민 치안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주민 우선·현장중심의 공감치안을 위한 구체적 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규제와 단속을 하던 경찰이 적극적으로 주민 만족을 위하여 일을 처리한다는 것은 다소 아이러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주민 입장에서 고민을 거듭하며 주민 편의적인 정책을 발굴하는한편 ‘고객 만족’ 제도의 취지와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자체 교육으로 발상의 전환 등 기존 주민 응대 방법과 의식이 바뀌고 있다. 특히, 대민 접촉부서에서의 변화가 가장 크다고 하겠다.

주민 만족을 위한 정책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신고사건 대응 및 관리 방법의 변화다. 모든 신고에 대하여 가장 신속하고 더욱 친절하고 보다 공정하게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신고 처리 기준을 정하고, 신고 처리 과정에 대한 객관적 모니터링 및 직원 상호간 자가진단 실시로 문제점 개선 등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외에도 피의자는 물론 피해자 인권 보호 강화, 형사사건 처리 간소화 및 찾아가는 소규모 간담회로 주민 접촉을 강화하는 등 주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들의 반응도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것 같다. 사소한 신고라도 능동적이고 친절하게 처리하다 보니 다소 의외라는 반응을 표현하기도 하며 경찰이 많이 달라졌다는 민원인들을 보게 된다. 또한 모니터링 과정을 통한 사건 처리 당시의 불만 및 의문점 등을 해소하는 등 주민과의 거리를 한층 가깝게 하고 있다. 그렇지만, 범법자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됨은 변함이 없다.

앞으로, 우리 고창경찰은 어떠한 상황에도 주민과 통할 때까지 진심과 친절로 대할 것이다. 칭찬받는 경찰, 주민과 소통하는 경찰이 될 것이다.
주민이 만족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