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행복, 당찬 희망과 메시지를 전달..
상태바
군민행복, 당찬 희망과 메시지를 전달..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2.2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젊은 열정과 패기로 군민과 소통하는 -

최 영일 순창군의회 의장은 순창군의회  5대, 6대 재선의원으로 지난해 7월 9일 순창군의회 하반기 의장으로 취임 이후 『열린의회, 알찬의정』이라는 의정지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순창군의회 직소 민원센터 개설」, 「민생현안에 대한 의원 입법 발의」, 「상임위원회 구성」등 패기 있고 열정적인 의정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평가를 순창 군민으로부터 받고 있다.
전라북도 시ㆍ군의회 의장중 최연소 의장으로 젊은 열정과 패기로 순창군의회를 이끌고 있는 최 영일 의장에게 그동안에 추진해 왔던 주요 의정활동 내용과 앞으로 순창군의회 의정운영 방향을 들어본다.

 


순창군 의회 최 영일 의장
 
1991년 지방자치제 도입이후 제 6대 순창군의회 하반기 출범 이후 그 여느 때 보다도 효율적인 회기운영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생산적인 의정활동에 군민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지난 한해 순창군의회에서는 제180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188회 정례회를 통하여  9회, 89일간의 회기를 소화하면서 예산안 4건, 조례안 61건 등을 포함한 총 131건의 군민 생활과 밀접한 안건을 심의·처리하는 등 활발한 의정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군의장과 인터뷰〕
1. 재6대 하반기 의정활동의 성과와 남은 기간에 각오는 ?
 제6대 순창군의회 하반기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의정 활동을 통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알찬의정”을 실현 하겠다는 취임 당시의 각오와 열정으로 순창군의회 역량 강화와 군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다고 생각합니다만 미흡한 점도 많았던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군민의 대의 기관으로서 주요사업장 현장실태조사, 예산? 조례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 사는 순창을 만드는데 노력해왔다고 자부합니다.
먼저 전국 시?군의회에서 가장 왕성한 입법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전체의원이 노력하고 연구하여 인구 증대를 위한 인구 유입정책을 마련 하고자『순창군 출산 장려금 지원 조례』, 사유재산 피해에 따른 국가 지원 제외 대상에  대한 재난 지원금을 피해 농가에게 지원 할 수 있도록 『순창군 사유시설 피해 재난 지원금 지원 조례』등  군민 생활과 밀접한 9건의 조례를 의원입법으로 발의 하였으며,

또한 군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으로 『군민 상?하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순창군의 대책』, 태양열 시스템을 도입한 『1읍면 1마을 시범사업』추진, 『저소득층 도시가스 설치비 지원 방안』등 생산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제6대 하반기 출범으로 의정활동의 전문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상임위원회 운영 기반을 마련한 순창군의회 위원회 조례를 개정하여 지난 1월 순창군의회 최초로 2개의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어 본격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취임 이후 가장 먼저 군민의 애로사항을 의회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 8월에 『순창군의회 직소 민원 센터』를 개설하여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동안 23건의 다양한 군민 고충과 불편사항이 접수되어 수년간 해결되지 못한 주민 불편사항이 해결되기도 하였습니다만 의회라는 한계로 해결되지 못한 사례도 있으나 접수된 민원은 관련부서에 건의되어 해결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로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또한 순창군 각종 사회단체의 보조금 사업 운영실태와 순창군 기금관리 운영 실태 행정감사를 통하여 사회단체의 자생력 확보와 효율적인 기금 관리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많은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공감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7명의 동료 의원과 같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의회상을 정립하여 군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주민들의 참 심부름꾼으로서 기대와 성원에 적극 보답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의정활동을 전개하여 군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순창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 앞으로 군민의 민원과 여론을 어떤 방법으로 수렴해 처리해 나갈 계획인지?
지방의회의 제 기능과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주민 피부 깊숙이 파고드는 생활정치 및 현장 의정활동과 주민 의견수렴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며 「순창군의회 직소 민원센터」운영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또한 지역현안 사업현장, 군민이 불편을 느끼거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생생한 군민의 목소리를 듣겠으며, 현장의 다양한 의견과 주민요구는 반드시 정책개발과 제안을 통해 의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앞으로의 의정방향은 ?
 순창군의회 제6대 의회 하반기 의장으로 그동안 발로 뛰며 현장에서 군민의 소리를 듣고 실행한 시간이었다면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은 희망의 메시지가 군민의 손에 잡히고 눈에 보이도록 의정활동을 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의 성과와 반성을 통해 급변하는 무한경쟁시대에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원,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실현하여 군민중심의 참 민주의회로 거듭 태어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군민들에게 협조와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우리 순창은 현재 행복한 순창을 만들기 위하여 산재되어 있는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증대, 축산농가의 애로사항 등 해결해야 하는 당면 현안이 산재되어 있습니다만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힘을 모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어느때 보다도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순창군 의회에서는 명실상부한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진정한 민의를 대변하고 의회와 집행부의 조화와 균형 속에 순창군의 당면한 어려움 해결을 위해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의정활동에 임하면서 군민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비효율적인 제도와 관행은 집행부와 관련 상급기관단체에 의사를 전달하여 과감하게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소 미흡한 점이나 불만스러운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지적해주시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하여 지방자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순창군이 추진 중인 사업이 보다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들에게 호응 받는 의회가 되도록 동료 의원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