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채용우대 바람직한 정책이다
상태바
지방대 채용우대 바람직한 정책이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3.04.0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최근 능력이 충분한데도 지방대 출신이라는 이유로 취업원서조차 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기업에 지방대 출신채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방대생 채용 우대는 어제 오늘 나온 이야기가 아니다. 역대 정권들이 출범 초면 상투적으로 사용하는 낱말이 되어있을 정도다. 하지만 해마다 대졸자들이 취업한 수치를 보면 지방대는 명멸(明滅)을 면할 정도다. 특히 대기업이나 공기업으로 갈수록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서울소재 일류대나 중상위권대학 졸업자들이 전체의 80%이상을 차지한다. 그리고 나머지 20%에 지방대와 전문대, 고졸 출신들이 들어간다.

기업들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식이 ‘서류전형 후 필기시험’이다. 요즘처럼 경쟁률이 치열한 취업현장에서 지원자 모두에게 필기시험 응시기회를 준다는 것은 불가능한 게 사실이다. 소요되는 비용, 장소, 시간 등 제약조건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류전형이 학벌을 우선 확인하는 데 이용된다는 것도 사실이다. 다수 기업들이 합격자를 2배수, 3배수로 압축하는 과정에서 출신대별로 분류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다. 정부에서 학력조항 폐지를 정책적으로 내놓자 학력 난을 없애는 대신 일련번호를 기록하는 기업도 있다고 한다.
서울소재 일부 중위권 대학보다 전북지역 입학생들의 수능·내신 성적이 더 우수하다. 졸업 후 사회 적응도에서도 뛰어난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서울에 본사를 둔 기업들의 인식은 이와는 다르다. 지방대라면 무조건 폄하하고 수도권 대학들을 일단 우위로 본다. 서울 중심의 편향된 사고 때문이다. 정부지원도 서울소재 대학에 쏠려 있는 경우가 많다. 지방대학은 구색 맞추기로 한두 군데 끼워주는 정도다.
수도권대학과 지방대를 평면적으로 보면 지방대생 홀대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 정부나 민간 기업들이 지방대 출신들에게 힘을 싫어 주지 않는 한 지방인재들이 취업하는 데 한계가 있다, 정부가 지방대생 취업 할당제, 우선 배정원칙 등을 수립해 시행하고 기업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