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주공 본사 "경남보다 낙후된 전북배치 당연"
상태바
토·주공 본사 "경남보다 낙후된 전북배치 당연"
  • 투데이안
  • 승인 2009.07.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사회단체가 예산규모, 재정자립도, 1인당 지역총생산 등 각종 경제 통계의 낙후여건을 들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전북 배치 당위성을 설파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범도민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임병찬)는 1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과 경남이 낙후 전북보다 최대 10배까지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한 지역의 경제적 파워를 보여주는 인구와 사업체는 물론 예산규모와 재정자립도 예금은행 예금과 대출 등 여러 지표에서 경남이 절대적 우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지방의 세계화 수준을 말해주는 수출입 규모를 보면 전북은 지난 2007년 기준 수출 632억 달러에 수입이 30억 달러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지만 경남은 전북보다 9∼10배씩 많은 569억 달러와 320억 달러를 기록, 그야말로 천양지차의 격차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예금은행과 관련해서도 추진위는 "전북이 1조3000억원에 불과한 반면 경남은 이보다 2배 이상 많은 2조8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며 "따라서 통합 본사를 낙후 전북에 배치, 양 지역간 불균형을 시정하는 것이 당연한 처사"라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또한 "토지공사를 뺀 전북의 혁신도시는 농업 관련 기관만 9개에 달하는 농업 특화도시로 한정될 수밖에 없다"며 "농도인 전북은 한미FTA 체결 등 농업 개방화의 쓰나미가 몰려올 경우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농업 생산액을 포함한 산업 전반의 1인당 지역총생산(GRDP)을 보면 전북은 1400만원에 불과, 경북 1800만원보다 무려 400만원이나 턱없이 적은 실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낙후 전북이 농업 개방화의 파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농업 특화도시를 뒷받침해줄 통합 본사가 더욱 절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한편 ▲통합 본사의 낙후지역 배치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실현 ▲통합 본사 유치를 위한 정치권 역량의 총결집 ▲중앙정부를 상대로 한 행정기관의 건의 노력 등 총 3개 사안을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