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산단기업체 근로자 숙소지원 실효성에 의문
상태바
군산시 산단기업체 근로자 숙소지원 실효성에 의문
  • 홍윤선 기자
  • 승인 2013.05.0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전국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기업체 근로자들의 숙소지원 사업이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올해부터 시는 기업사랑 4대전략 28개 실천과제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 근로자 숙소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두고 여기저기서 논란의 불씨가 커지고 있다. 기업도시 환경조성이라는 명분은 좋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간다는 것이다.
근로자 숙소지원 사업은 산단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복지향상에 기여해 산업현장 근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근로자 복지인프라 구축을 위함이라는 게 시 의 입장이다.
이번에 시에서 임차한 숙소는 원룸 3개(2400만원)와 투룸 15개(2억2500만원) 등 18개로 임대보증금만 총 2억4900만원에 이른다.
임차한 숙소는 시에서 임대보증금을 지원하고 월 임대료 및 관리비용은 기업체에서 부담하는 것이다.
이에 시는 지난 4월 30일 오식도동에 위치한 원룸과 투룸 등을 임차해 임대보증금을 지급했다.
또한 군산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에 위탁해 숙소를 운영하고 시 에서는 관리감독을 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지원한 숙소는 현재 군산국가산단 내 15개 기업체 55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배정돼 지난 1일부터 입주를 하고 있는 상태다.
이곳에 입주하는 산단 근로자의 경우 대부분 외지인 이어서 숙소지원은 채용한 기업체에서 지원을 해야 원칙이다. 하지만 시에서 지원하는 것은 어긋난 사업추진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주민등록도 이전하지 않은 근로자들이며 군산시민이 아니다. 굳이 숙소지원보다는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오식도주민 최모씨는“지역에 어럽게 생활하는 근로자들도 많은데 외지근로자 들에게 숙소를 지원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은 행정이다.”며“적은인원이 얼마나 경제효과를 가져올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산단 기업체에서 요청이 들어와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기숙사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 외지인들이 군산에 와서 당장 거주할 곳이 없어 이런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숙소지원 사업을 통해 효율적인 고용창출 및 인구증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산단 경영자협의회에서 위탁운영을 하지만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