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순창 이중관 지사장 에게 듣는다】
상태바
【농어촌공사 순창 이중관 지사장 에게 듣는다】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5.2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순창지사장으로써 농업인들을 위하여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는데,
그 중에서도 안정적인 영농급수를 위한 시설물의 정비가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데 그이유는?

 국민과 함께 희망을 그려가는 글로벌 최고 공기업으로 도약하고자 농어민이 피부에 와닫는 사업을 발굴하려고 동분서주 했습니다. 잘 아는 바와 같이 한미FTA에 따른 농산물 개방의 폭이 커질 것이 예상되면서 쌀 산업의 위축 등 농어촌과 농어업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 우리지사는 용?배수로 782km, 저수지 35개소, 양수장 44개소등의농업기반시설물을 통해 순창군 전체 관리면적 44%에 해당하는 3,329㏊의 논에 용수를 공급하고 있어 이 시설에 대한 안정적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 취임하자마자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 시급한 시설물 위주로 정비를 하였습니다.
 그동안은 우리공사 자체적인 유지관리 예산만으로는 농민들의 요구에 터무니 없이 부족하기에 순창군 및 군의회에 적극적인 업무설명회등을 통하여 보다 많은 농업시설물 유지관리 예산을 확보하여 민원해결에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생각 합니다.
 2013년도에도 확보한 군비예산 2억과 공사 자체예산 8억여원을 투자하여 용·배수로등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영농급수에 어려움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 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순창군과 유대를 강화하여 추경예산 확보등으로 향후 시설물의 안정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여 농어촌 안정적인 쌀산업이 육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농어업과 농어촌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은?

 농어촌공사는 농어촌정비사업과 농지은행사업을 시행하고,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종합관리하며, 농업인의 영농규모적정화를 촉진함으로써 농업생산성 증대 및 농어촌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기 궁극적으로 농어업?농어촌 발전과 농어업경쟁력을 강화 및 농어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다양한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해서 미래농어촌환경에 맞는 지속적인 생산기반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물이 부족한 가뭄상습지역에 수리시설물을 설치하여 농업·생활·환경용수 등을 확보 공급하고 불규칙한 농지를 기계화 영농에 맞도록 정비하여 영농편의 및 생산성 향상에 도모하고 있습니다.
☞ 2013년도 순창지사 추진 사업 현황은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3개지구에  66억원, 지표수보강개발사업 1개지구에  16억원, 농촌용수체계재편사업 1개지구에 5억원의 사업이 추진중입니다.
② 농촌마을의 경관 개선, 생활환경 정비 및 소득기반 확충등을 통해 지역민을 살기좋고, 도시민이 찾고 싶은 농촌 정주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및 자체개발사업 추진에 전력에 대해서는?

? 현재 전 세계 절반에 가까운 인구가 물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대부분도 홍수와 가뭄처럼 물과 연관돼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우리 순창지사에서는 2013년도에 신규착수지구로 확정된 방화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및 순창지구용수체계재편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공사에서는 사업착공 전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이 완공되면소규모 노후화된 수리설의 통합·재편으로 기상이변으로 인한 가뭄피해 및 집중 폭우로 인한 홍수등 자연재해 예방이 가능하며 특히 용수체계재편사업은 추가확보된 수자원을 쌍치 복흥지역의 안정적인 농업용수와 생활용수를 원활히 공급할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자체사업 확대를 통한 경영 안정화에 힘쓰겠습니다.

 
 자체사업 개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개발촉진지구 및 각종 개발계획에 반영되도록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공사자산의 경제적인 개발과 다양한 지역개발사업 발굴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현재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는 낙덕소수력발전사업을 총사업비 5억800만원을 투입하여 2013년도에 완공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효과로는 연간 293MWH 발전량으로 3900만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금과전원마을 조성사업은 75가구 기반정비사업을 2013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귀농·귀촌의 전원마을 조성단지로서 면모를 갖춘 최초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팔덕지수변개발사업은? 
 - 사업개요 : 팔덕저수지 수변개발사업은 강천산군립공원에서 유입되는 2급수 이상의 수질을 유지하고 있는 팔덕저수지로써 군립공원과 연접하여 수려한 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나 문화·관광자원으로서 역할이 미흡한 상태이므로  저수지 인근토지의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한 친환경 개발사업이다.
 - 사업목적 : 사업대상지의 지역현황 및 자연경관의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관광시설 즉 순창군내 전무한 콘도미니엄등의 숙발시설을 도입하여『농업기반시설의 유지관리재원 확보』 및 『순창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4. 지역민을 위해 추진할 계획은?

 요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사 뿐만 아니라 모든 기관, 기업이 발을 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무척 아름다운 일입니다.
 우리 공사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전통시장 이용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작은 힘을 보태기 위해 순창 장날(5일장)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운동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타 기관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매월 한번씩은 전통시장 가는 날로 정해 이날 만큼은 점심시간을 1시간 연장해 주어 점심식사와 필요한 생활물품을 전통시장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호응도 무척 좋습니다.
 노사가 한마음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훈훈한 정을 나눌수 있도록 하고자 2008년 전직원이 참여하여 “순창옥천봉사단”을 조직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급여에서 공제한 일정금액을 후원금으로 연말연시, 설, 추석명절등 따뜻한 정을 나누는 행사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2013년에도 복지시설 봉사활동, 소외계층 위문, 농촌일손돕기, 노후주택고쳐주기, 의료봉사활동 등 년간 15회이상 행사를 추진할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정기적으로 추진 하겠습니다.

5. 끝으로 순창군민들에게 당부하고픈 말은....

“농어촌에 희망을 불어넣고, 살기 좋은 농어촌! 부자 농어촌! 돌아오는 농어촌” 만들기에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순창군민 여러분의 농어업에 대한 관심이 농어민, 농어촌의 희망입니다. 군민 여러분의 한국농어촌공사에 대한 변함 없는 애정과 관심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