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눈높이 맞춤형 고객서비스 최선"
상태바
"농업인 눈높이 맞춤형 고객서비스 최선"
  • 주행찬 기자
  • 승인 2013.06.1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수 농어촌공 고장지사장 올해의 계획, 추진상황

농촌에 풍요와 행복, 새로운 가치와 희망을 전하는 국민의 공기업 으로  농업인에게 소득과 희망을 주고 고객인 농업인의 눈높임에 맞는 맞춤형 고객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는 김인수 한국농어촌공사 고창지사장으로부터 고창지사 올해의 계획과 추진사업을 들어본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업무(현황)은 ?
한마디로 저희 공사는 농업인들이 안전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물’과   ‘농지’를 관리하는 전문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수지 양.배수장등 전국 1만 3천여개의 농업기반시설을 갖고 있고 9만 9천km 농업용 용배수로 시설을 둿받침하면서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 생산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공사는 새만금 방조제를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완공했고 최근에는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이나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이나 국가 정책사업을 농업분야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함께 저희들이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 시장개방과 도시화 과정에서 농어민이 소외받지 않도록 경쟁력 향상과 소득보전, 농지은행, 도농교류 사업을 지원해서 다양한 사업을 펼쳐 왔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시대 우리 농어촌의 희망과 성장을 위해 꾸준히 변화와 발전하는 공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농어촌공사 고창지사의 조직과 관리대상 지역을 소개해 주시지요 ?
고창지사는 고창지역의 논 면적 14,226ha중 4,704ha와 양,배수장 33개소 등  농업기반시설 151개, 총 356km에 이르는 용배수로를 책임지고 있으며 영농편의와 안정적 농업생산이 가능하도록 농업기반시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사의 조직은 3개팀이 있으며 직원은 5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 고창지사의 경영비전은 ?
올해 고창지사는 CEO의 경영철학인 정도, 창조, 감성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신성장동력 발굴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농업인이 의지할 수 있는 믿음직한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깨끗하고 신뢰를 주는 투명경영을 실현하고 위기관리 경영을 강화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둘째 ▲신규사업 창출 및 기존사업(농지은행사업, 지역개발사업,  생산기반정비사업)을 고도화 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도전과 도약의 정신으로     미래를 개척하며 셋째 ▲현장소통의 활성화와 사회공헌 활성화로 나눔문화를  지속 추진하여 조직의 활력을 높여 고객에게 신뢰받는 고창지사를 이루어 농촌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전년도 고창지사의 성과와 자랑할 내용은 ?
2012년도는 한국농어촌공사가 한단계 도약하는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농업용수 부족으로 만성적인 가뭄을 격고 있는 고창군 부안면과 고수면  605ha의 농경지 가뭄 극복을 위해 고수저수지 둑높임 사업과 원당지구 농촌  용수개발사업비로 87억원을 투자하고 두 번째로, 농어업, 농어촌의 성장을 주도할 젊은 인력 양성과 양질의 교육여건을 갖춘 농어촌을 조성하기 위한 질마재, 반암2, 강선달, 무장읍성, 대산면 등 5개 지구 지역개발사업과 농업인의 농업편익 제고를 위한 상아테마, 복분자 농공단지동호 등 사업을 고창군으로부터 수탁 받아 시행하였다. 특히 지역발전을 선도 할 신규사업 발굴과 지역농업의 현안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지역 대표자들로 구성된 지역 거버넌스 조직 운영하여 공사에서 2012년도 상반기 업무추진 우수사례로 선정된바 있다.

세 번째로, 고창지사는 2012년도 농지은행사업 및 수자원관리 사업추진실적 평가에서 전북 10개지사중 1위를 달성하여 2년연속 우수부서로 선정되었습니다.

▲2013년도 고창지사 주요역점사업은 ?

IT기술과 접목한 물관리 과학화와 기반시설현대화 지속 추진
고창군에는 300여개의 저수지가 있지만 대부분 50만톤 이하 소규모로 매년 가뭄이 되풀이 되어 왔으며, 이러한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도에 고창지사는 저수지둑높임사업 137억원, 계산등 2개의 농촌용수개발사업에 6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IT기술과 접목한 물관리 과학화를 위해 수위 측정계, 유량계, 수위예경보시스템과 TM/TC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농어촌의 경쟁력 확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개발사업 추진
강선달, 질마재 권역 등 5개지구 지역맞춤형 농촌마을 조성사업, 상하 테마공원 조성 사업, 고창복분자 단지 농공단지 조성사업등 고창지역개발사업에 190억원을 투입하여 지역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지역농업인 등 고객에게 한마디 ?
지난해에 우리공사는 104년만의 가뭄과 3차례의 태풍을 슬기롭게 극복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 고창지사는 항상 농업인 곁에서 희망찬 농어촌의 미래를 설계하고 어떤 어려움도 같이 헤쳐 나갈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농어촌공사 고창지사는 농업인 뿐만 아니라 고창군민 모두가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현장중심의 경영체계를 확립하고「One-Stop 민원처리」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으며, 농업인의 편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함께하는 농어촌공사 고창지사를 이룩하겠습니다.
또한, 농지은행사업, 농지규모화를 통한 농업의 경쟁력과 농업소득을 향상시키고 영농편의 시설의 투자를 확대하는 등 지역개발 사업추진에 주력할 할 계획입니다.
우리공사의 주요사업은 대부분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사업이나 일부 방비 지원이 수반되는 사업으로 정관계 인사, 지자체 관계자, 광역 기초의회 의원, 농업인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사의 우리공사의 주요사업은 대부분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사업 이나 일부 지방비 지원이 수반되는 사업으로 정관계 인사, 지자체 관계자,  광역 기초의회 의원, 농업인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고창군민 여러분의 농어업에 대한 관심이 농어민, 농어촌의 희망입니다.
“ 농어촌에 희망을 불어넣고, 살기좋은 농어촌! 돌아오는 농어촌” 만들기에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노력하기를 부탁드리며 공사에 많은 애정과 관심바랍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