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대 순창군의회 후반기 1주년 성과와 반성
상태바
제6대 순창군의회 후반기 1주년 성과와 반성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6.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고로 영원한 일등을 꿈꾸며 달리는 최영일 의장

전북 시,군의회에서 가장 많은 의원발의 조례 제정 순창군 의회 최영일 의장 지난해 7월 9일 순창군 의회 하반기 의장으로 취임 이후『열린의회, 알찬의정』이라는 의정지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순창군의회 직소 민원센터 개설」, 「민생현안에 대한 의원 입법 발의」, 「상임위원회 구성」등 열성적인 의정 활동을전개하고 있다는 평가를 순창 군민으로부터 받고있다.

전라북도 시ㆍ군의회 의장 중 최연소 의장으로 젊은 패기와  열정으로 순창군의회를 이끌고 있는 최영일 의장의 취임 1주년의 성과와 반성 그리고 앞으로 순창군의회 의정운영 방향을 들어본다

제6대 순창군 의회 후반기 최 영일의장 취임이후  순창군의회에서는 제186회 정례회를 시작으로 제191회 임시회를 통하여 6회, 90일간의 회기를 소화하면서 예산안 4건,  조례안 44건 등을 포함한 총 150건의 군민 생활과 밀접한 안건을 심의·처리하는 등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생산적인 의정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군의장과 인터뷰〕

 재6대 후반기 의정활동의 성과는?
 군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한『순창군의회 직소민원 센터』운영 
  제6대 순창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가정 먼저 군민의 애로사항을 의회 차원에서 청취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해 8월에『순창군의회 직소 민원 센터』를 개설하여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동안 30여건의 다양한 군민 고충과 불편사항이 접수되어 수년간 해결되지 못한 주민 불편사항이 해결되기도 하였습니다.


 전북 시,군의회에서 가장 활발한 입법활동 전개 
  취임시 전북 시,군의회에서 가장 왕성한 입법 활동을 전개하는 순창군의회를 만들겠다는 군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전체의원이 연구하고 노력하여『순창군 출산장려금 지원조례』,『순창군 사유시설 피해 재난 지원금 지원조례』등 군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 12건을 의원입법으로 발의하였습니다.
  실제로 전라북도 14개 시?군의회 6대 후반기 의원입법 현황을 파악한 결과 의원수  비례 순창군 의회가 가장 많은 조례를 의원입법으로 제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정활동 전문화를 위한 상임위원회 설치 운영 
   의정활동의 전문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상임위원회 운영을 구상하여 지난 1월부터 순창군의회 최초로 2개(운영행정, 산업복지)의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어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상임위 활동과 더불어 대의 기관으로서 주요사업장 현장실태조사, 예산,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 사는 순창을 만드는데 노력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군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의정활동 
  군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으로『군민 상?하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순창군의 대책』, 태양열 시스템을 도입한 『1읍면 1마을 시범사업』추진, 『저소득층 도시가스 설치비지원 방안』등 생산적이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앞으로 의정 방향은?

그동안의 성과와 반성을 통해 급변하는 무한경쟁시대에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원,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실현하여 군민중심의 참 민주의회로 거듭 태어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의회의 제 기능과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주민 피부 깊숙이 파고드는 생활정치 및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의 실현을 위해 지역현안 사업현장, 군민이 불편을 느끼거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생생한 군민의 목소리를 듣겠으며, 현장의 다양한 의견과 주민요구는 반드시 정책개발과 제안을 통해 의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의장으로서 의정 활동의 개선방향은?

   순창군의회 제6대 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군민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순창군의회 직소 민원센터”를 먼저 개설하여 운영하여 왔습니다만, 의회라는 한계 때문에 모든 민원사항을 시원하게 해결 해주지 못한 점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접수된 민원이 해결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로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순창군의 발전을 위하여 대다수의 공직자를 비롯한 군민 여러분들이 순창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성과가 군민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위해서는 집행부의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주문하며,    특히 순창군은 저출산과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여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의 개발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순창군 의회에서도 행복한 순창 건설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군민들에게 협조와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 1년 동안 순창군의회에서는 명실상부한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진정한 민의를 대변하고 의회와 집행부의 조화와 균형 속에 순창군의 당면한 어려움 해결을 위해 최선의 역할을 다하였다고 생각됩니다만 군민의 기대와 성원에 부족한점 또한 많았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저를 비롯한 순창군의회 의원 모두는 군민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어 군민을 섬기는 의정활동을 전개 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