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훈백일장, 전국대회 맞나
상태바
지훈백일장, 전국대회 맞나
  • 장세진
  • 승인 2013.06.27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훈백일장은 청록파로 널리 알려진 조지훈 시인을 기리기 위해 해마다 열리는 대회이다. 지난 달 열린 그 지훈백일장에 ‘어렵게’ 다녀왔다. ‘어렵게’라고 말한 것은, 물론 그만한 까닭이 있어서다. 그 까닭은 두 가지다. 먼저 학생 여비 없이 다녀온 점이다.
  대회 장소인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실마을은 이곳 전주에서 승용차로 가는 데만 5시간이 넘게 걸린 먼거리다. 학생들이 아무리 빨리 출발해도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며 정해진 시간까지 도착할 수 있는 거리가 아니다. 학생들을 내 차에 태워 데리고 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그런데도 버스표 첨부가 안되면 학생 교통비를 지급할 수 없게 되어 있다고 하여 내 차에 태워 ‘공짜로’ 데리고 갔다온 것이다. ‘어렵게’라 말한 또 다른 이유는 왕복 10시간이 넘는 운전에 따른 고단함 때문이다. 이를테면 학생 불편과 교사 희생을 강요당한 지훈백일장 참가였던 셈이다.
  그럴망정 교장, 교감이 갔다오라 등 떠민 것도 아니고 내가 가보고 싶어 스스로 한 일이다. 참가하려는 학생들의 의지와 열망에 힘입어 수상을 했으면 그딴 것들 죄 잊어버렸을텐데, 유감스럽게도 그러질 못했다. 막상 그리 되고 보니 대회 운영상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보인다.
  우선 추모 백일장에서 고인의 활동 분야였던 시로만 국한하는 것은 좀스러워 보인다. 시제의 경우도 당혹감을 감출 수 없게 했다. 고교와 대학 ? 일반부 시제는 ‘가는 버들인양 가락에 맞추어 흰손을 흔들어지이다’였다. 이것은, 그러나 최근 대학의 고교생백일장에서도 단순한 명사형 단어 시제를 벗어난 움직임이 있어 크게 나무랄 일은 아닌 듯 생각된다.
  지훈백일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상식이다. 지훈백일장은 이틀간 펼쳐지는 ‘지훈예술제’ 행사의 하나다. 첫 날 백일장을 실시하고, 시상식은 둘째 날 오후 5시에 열린다. 바로 거기에 문제가 있다. 주최측은 부인하겠지만, ‘원거리 배제 원칙’이 끼어들 소지가 충분한 것.
  지훈백일장은 초 ? 중 ? 고 ? 대학 일반 등 4개 부문에서 치러지는 전국대회다. 상금도 1등 100만 원 등 제법 전국적 규모답다. 그런데 홈피에 공지된 백일장 당선자 명단을 보면 좀 의아스럽다. 수상자 35명 중 18명이 영양군 관내이기 때문이다. 인근 안동시까지 셈하면 그 지역민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훨씬 높아진다. 사생대회는 초 ? 중 ? 고 수상자 32명 중 21명이 관내 학생들이다.
  경북 영양군이 조지훈 출생지여서 그 정기라도 이어받아 그렇듯 글 잘 쓰는 학생들로 넘쳐나는 것일까? 첫 날 온 백일장 참가자 중 다음 날 비교적 쉽게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는 조건도 심사 기준의 하나인지 의구심이 생기는 대목이다. 말할 나위 없이 의구심을 불식시킬 대안이 필요해 보인다.
  그런 의구심을 부추긴 건 심사평이 없어서이기도 하다. 학교의 교내대회도 아니고 명색 전국 백일장인데, 어떤 심사 기준으로 수상자가 결정되었는지 밝히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비상식적인 일이다. 내가 데리고 간 학생 중 1명은 전북고교생백일장에서 심사위원 20명 전원일치로 장원(1등)을 한 적도 있는 제자이다.
  물론 제시된 주제나 학생의 컨디션 등 백일장마다 좋은 시를 다 쓰는 것은 아니다. 또 심사위원 취향에 따라 당락이 갈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럴망정 달랑 ‘백일장 당선자 명단’만 발표한 주최측의 비상식적 운영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좋은 일하면서 추모문인을 욕 보이는 백일장이 되게 해선 안되지 않겠는가?

장세진 군산여상교사·문학평론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