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치즈테마파크로 맛있는 치즈여행 오세요”
상태바
“임실치즈테마파크로 맛있는 치즈여행 오세요”
  • 이기주 기자
  • 승인 2013.07.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치즈 테마 관광지…수학여행단·가족관광객 치즈체험 단연 인기

임실군에 체험 관광객이 몰려오고 있다.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전라북도 119안전체험관을 연계한 체험 코스가 인기를 끌고, 수학여행단을 유치하려는 지자체의 노력이 맞물리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1년 개장한 임실치즈테마파크가 대규모 인프라와 ‘잘 놀고, 잘 먹고, 잘 쉬는’ 힐링 치즈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시간이 갈수록 그 인기가 폭발적이다. 한국 치즈의 발상지, 임실군에서 임실N치즈의 쫄깃한 맛과 오물조물 손으로 직접 만드는 피자와 치즈체험의 매력을 만나보자. 

■치즈의 모든 것이 다 있는 임실치즈테마파크

1967년 벨기에인 출신 지정환 신부가 산양 두 마리로 치즈를 만들기 시작한 이후 임실하면 치즈를 떠올리고, 치즈하면 임실을 떠올릴 정도로 임실N치즈는 대한민국 치즈의 대명사가 되었다.
임실군은 치즈전통 명가의 자존심을 바탕으로 치즈관광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2011년 치즈테마파크를 개장하였다.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리 13만 제곱미터, 축구장 19개 넓이의 드넓은 초원 위에 조성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치즈’를 테마로 한 체험형 테마관광지이다. 치즈과학연구소, 치즈체험장 등을 하나의 장소에 집적화하면서 치즈 생산에서부터 연구 개발, 체험 학습, 판매, 축제에 이르기까지 치즈에 관한 모든 것이 한 곳에 완비되어 있는 ‘치즈종합특구’를 완성한 것이다.
스위스 아펜젤 마을의 풍경과 알프스풍의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경관이 으뜸인 임실치즈테마파크에는 임실N치즈체험관, 첨단 치즈유가공공장, 치즈과학연구소, 치즈 조각공원, 치즈박물관 등 볼거리, 먹을거리가 가득하다. 또한, 아름다운 분위기의 치즈캐슬, 청정자연을 느낄 수 있는 드넓은 목장, 짜릿한 자연의 곡선을 만끽하는 썰매장,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볼 수 있는 테마 포토존, 그리고 다양한 음악과 함께 감상하는 분수 쇼는 임실치즈테마파크만의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치즈와 함께 하는 생생한 체험프로그램 가득
임실치즈테마파크 내 각종 체험관에서는 임실치즈와 피자 만들기, 유럽정통음식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학습이 진행된다.
청정원유와 순수 자연주의 임실치즈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재미있게 배우고 직접 ‘임실N치즈’를 만드는 치즈체험, 지역농산물로 토핑한 스페셜 골드 쌀피자와 치즈요리식사를 함께 즐기는 피자체험, 각 나라별 요리를 직접 만들어 소중한 사람들과 맛과 멋, 그리고 특별한 추억을 함께할 수 있는 스페셜 요리체험과 프리미엄체험 등 임실치즈테마파크만의 특별하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맛볼 수 있다.
이러한 임실치즈테마파크 체험프로그램은 수학여행단에 단연 인기다. 임실치즈테마파크의 경우 6월 말 기준 유료체험객이 4만 여명에 이르는 등 지난해에 비해 40%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장체험학습과 수학여행을 다녀간 학교가 전국 20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임실치즈테마파크 프로그램이 현장체험학습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자연환경과 문화유산 중심의 타지역의 볼거리 중심의 수학여행 관광코스가 아닌 학생이 직접 만들고, 맛보고, 배우는 오감만족 체험형 여행에 안성맞춤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체험 강사들의 부단한 노력도 인기요인으로 손꼽힌다. 유치원생들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체험객 눈높이 강의와 조그만 불편사항까지도 놓치지 않는 서비스 정신이 체험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임실군 관내 문화예술단체와 함께 하는 치즈콘서트 ‘즐거운 음악여행’을 마련, 임실관광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치즈연구에서 판매까지 치즈종합몰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임실치즈의 연구 개발을 비롯해 가공과 판매를 모두 아우르며 대한민국 대표 치즈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임실의 청정원유를 엄격한 기준과 기술 노하우로 가공하는 유가공공장, 특히 국내 최고의 연구원들로 구성된 임실치즈과학연구소에서는 임실 유가공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소득증가, ‘임실N치즈’의 세계화와 명품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명품 자연치즈와 유제품,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농ㆍ특산물 판매장 운영으로 생산과 가공, 판매를 하나로 잇는 종합 특구로서 역할을 해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컨텐츠를 바탕으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세계적인 바이어들이 임실치즈테마파크 체험학습과 임실N치즈에 부단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강완묵 임실치즈테마파크 이사장 인터뷰]

▲치즈테마파크가 학생 체험객 및 가족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기 요인은 무엇입니까.
- 낙농체험은 친환경적 가치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삶의 트렌드에 가장 부합한 체험입니다. 자연 속에서 배우는 생명교육, 국산 우유로 만든 순수 자연치즈를 통해 배우는 건강한 먹거리 교육, 도시와 농촌의 공존과 상생에 관한 것들을 보고, 배우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과 가족 체험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임실치즈테마파크만의 차별화되는 매력은 무엇입니까?
- 임실N치즈 체험학습부터 연구, 생산, 판매가 한 곳에 집적화되어 있는 종합특구로서, 치즈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넓은 초지와 뛰어난 유럽풍의 경관이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선사합니다.

▲ 추후 임실치즈테마파크의 발전 계획은 무엇입니까?
-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임실치즈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일종의 ‘베이스캠프’입니다. 베이스캠프가 튼튼하게 자리잡아야 정상을 정복할 수 있는 것처럼, 임실치즈테마파크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체험형 힐링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재단법인 임실치즈테마파크가 든든한 주춧돌이 되겠습니다.
또한,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임실읍, 인근 마을을 연결하는 치즈팜랜드 사업을 통해 치즈발상지 임실군을 대한민국 최고 치즈관광명소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낙농, 유가공 생산, 유통 및 판매와 체험관광산업을 연계, 치즈를 매개로 한 6차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