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과 함께하는 순창군의회 2013년 의정 활동 결산
상태바
군민과 함께하는 순창군의회 2013년 의정 활동 결산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4.01.0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대 순창군 의회가 최 영일의장을 중심으로 전 의원이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변화와 쇄신의 노력으로 활발한 의정활동 전개하고 있다고 순창군민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있는 순창군 의회  2013년 의정운영 성과를 되돌아 본다.

순창군의회  2013년 의정 활동 결산
제6대 순창군의회는 “열린 의회, 알찬 의정”이라는 의정지표 아래 2010년  7월에 개원 이후 그 어느해 보다도 2013년은 효율적인 회기운영으로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군민과의 눈높이를 맞춰 생산적인 의정운영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올 1월에 순창군 의회사상 처음으로 2개의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어 의회 조직의 큰 변화를 통한 의정활동의 전문화와 군민에게 다가서는 의회상을 정립하는 한해로 예산안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등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했다.
올 한해동안  순창군 의회에서는 제189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195회 정례회까지 7회 88일(2011년도 86일, 2012년도 88일)간의 회기를 소화하면서 군민생활과 밀접한 예산안 4건,  조례 안 57건등을 포함한 총 119건의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안건을 심의·처리하였으며 특히 순창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예산 3천억, 관광객 3백만, 인구 3만」달성 등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동반자로서  행정기관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한 한해였다.

철저한 예산 심사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의회
예산의 규모는 매년 급속한 팽창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방대한 규모와 다양한 사업예산을 낭비됨이 없이 필요한 사업을 적기에 추진할 수있도록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구성하여 엄격하고 세밀한 심사를 거쳐 최종 예산을 확정했다.
특히 2013년도 예산안에 대해 3,099억원으로 확정해 처음으로 3천억 예산의 시대를 열었으며,  2014년도 세출 예산안중 분야별로 세심한 심사를 통해 문제 예산 47건에 6억5천만원을 삭감해 2,795억원을 확정했다.

행정사무감사 등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2013년 한해 동안 추진한 업무전반에 대해 문제점과 실태를 짚어보고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활발한 행정사무감사를 지난해 11월 18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하여 각종 사업의 성과분석과, 기금 위탁사업, 민간이전 사업의 성과평가, 보조사업의 투명성 확보 등 그동안 잘 관행적으로 불합리하게 이루어져 왔던 사항에 대하여 시정. 권고등 89여건에 대하여 개선책 마련을 촉구 하였으며 또한 상.하반 군정주요사업장 실태조사를 통하여 소규모 숙원사업장, 소득사업장, 대규모 사업 지역현안사업  등 현장실태 조사를 통하여 부실시공 예방과 군민의 소득사업의 추진상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해결을 통한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2회계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액에 대하여 예산 집행과 관리의 적정성 여부를 결산 검사를 지난해 5월 31일부터 6월 19일까지 20일간 실시해 효율적인 재정운영 대책 강구, 지방세 수입 증대와 국가재정 확보 요구, 보조금 사후관리 및 정산 철저, 예산의 적절한 집행을 주문했다.

활발한 입법활동 전개로 희망을 주는 의회
군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현실에 맞지 않는 조례는 개정하거나 폐지하고, 주민생활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조례를 제정하는 등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올해 총 57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상임위원회별로 심도있고, 전문화된 조례 심사로 20건의 조례 안을 수정하여 의결 처리 하였으며, 특히 최영일 의장의 취임이후 전라북도에서 가장 활발한 입법활동을 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제6대 하반기 의회 출범이후 의원발의 조례를 총 17건을 발의하였으며, 2013년에는 순창군 거동불편노인 성인용 보행기 지원 조례등 5건의 조례를 의원 발의하는 등 왕성한 입법 활동을 펼쳤으며, 또한 군민생활과 밀접 관련된 사항이나 지역현안사업 등에 대해 집행부의 의견을 듣고 올바른 대안제시를 위해 5분 자유발언 및 결의문 채택 총 4건을 질의.채택하여 저소득층 도시가스 설치비 지원조례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순창군의회 의원 전원은 비회기중에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하는 등 민의의 대변자로서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특히 회기중 원내활동을 하면서 질의 응답에 의문이 있을 경우는 수시로  현장을 확인하는 등 현장의정 활동을 강화하여 군민불편 해소에 노력했다.

최영일 의장 인터뷰


희망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동안 순창군의회 의정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제6대 순창군의회는 지난 3년 6개월 동안 군민과 함께 쉼 없이 달려왔으며, “열린 의회, 알찬 의정”이라는 의정지표 아래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군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현장중심의 차별화된 의정 활동을 펼쳐온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도 역동, 성공을 상징하는 靑馬의 해를 맞이하여 남은 임기, 다시 한 번 희망과 기쁨으로 군민 여러분께 보답하는데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군의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당부 드리며, 2014년 새해에도 순창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화합하여 순창 발전을 위해 다함께 노력하는 뜻 깊은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고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