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행복도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도시 장수 건설
상태바
사람 중심의 행복도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도시 장수 건설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4.01.1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오년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다.
장수군은 올 한해 ▲세계 최고의 생명농업 ▲녹색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여건 조성 ▲시대에 맞는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이 넘치는 복지사업 추진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재난·재해 없는 예방행정 실현 ▲군민이 공감하는 감동 행정 실천 등 8대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군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세계 최고의 생명농업 육성
장수군은 올 한해 농업 경쟁력 기반을 조성하는 5.3프로젝트와 농촌소득지원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 구축과 보전 직불금지원 등으로 친환경 농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장수 한우 특화사업 지속 추진을 위한 장수농업 지방공사를 설립 운영하고 장수한우 육종 기지화 착공과 가축분뇨 처리 및 축사 환경개선 사업지원, 풀사료 생산지원으로 고품질 장수 한우를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지역 농식품 선도 클러스터 지원사업을 통해 오미자 사업을 육성하고 첨단시설 원예단지, 특화품목 시설지원, 원예시설 및 인삼재배 단지조성과 동부권 지역을 연계한 발효식품 육성, 지역특색 및 특화품목 지원으로 농가소득을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녹색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장수군은 장수 농공단지 조성과 친환경 산업 유치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거점산지 유통센터 활성화 및 오미자 가공공장 운영으로 농특산물 유통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경영자금 지원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청년취업, 사회적 기업육성 등 지역산업 육성으로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 여건 조성
올 한해 장수군은 주택개량사업과 시동강 집락재편 및 정비, 도로유지관리,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도시가로망 정비사업, 군도 농어촌 도로 확.포장사업 등을 추진, 농촌마을 정주여건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육십령·팔공산·유정·동화·장안산 도깨비권역 등 권역단위 종합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농가소득과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 육성
장수군은 오는 2017년까지 58억원을 투입해 방화동휴양관광지를 개발하는 등 대곡제 레저관광지 개발사업, 방화동 목재 문화체험장, 와룡 자연휴양림 보완사업 등 자연 친화적 국민 휴양 관광지 조성하고 대동의병장 전해산 성역화 사업과 문화유적 보존정비, 농촌 테마공원 조성사업 등 지리적 여건과 역사유적지를 자원화 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면단위 작은 체육공원 조성, 장수 고등학교 운동장 조성 사업으로 도시민이 찾아 오는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장수 승마장 및 승마 체험장 운영과 장수 승마로드(말크로스컨트리)개장, 승마레저 체험촌 조성, 호스팜 랜드 조성사업으로 말을 통한 관광 산업을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정이 넘치는 복지사업 실천
장수군은 저소득층 생활 안정 지원사업과 자활 근로사업 등을 통해 저소득세대와 장애가족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와 영유아 보육 서비스지원, 이동 자원봉사 활성화, 다문화 가족 지원확대로 가족이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공 보건의료 기관운영과 건강도시 사업추진으로 건강한 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노인복지관 운영,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노인여가문화 활성화 지원과 노인 돌봄 서비스, 노인 일자리사업, 장수 시니어 클럽 운영 등 노인이 편안하고 행복한 고장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장수군은 지속가능한 조림사업과 임도 시설사업, 숲 가꾸기 사업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장수 노하 녹색나무숲 조성사업과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을 통해 공해 없는 환경과 녹색 숲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공 하수처리시설 위탁 운영과 하수관거 정비사업, 면단위 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 등을 통한 깨끗한 물 관리로 녹색 환경 조성으로 건강한 장수건설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재난·재해 없는 예방 행정
장수군은 올 한해 재해 예·경보 시스템 운영과 소규모 재해 위험 시설물, 재해위험 지구 정비로 재해 없는 고장을 만들고 소하천 정비사업과 하천재해 예방사업, 하천환경 조성사업, 하천 유지관리 등 아름답고 안전한 하천 조성으로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군민이 공감하는 감동 행정
장수군은 군민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이장청원 체련행사, 읍면민의 날을 개최하고 생활민원팀 운영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군민이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한 애향교육 진흥재단 운영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운영 지원으로 가정과 교육을 함께 생각하는 행정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장수군은 올 한해 생명농업과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으로 모두가 살만한 장수! 희망이 있는 지속가능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균형 있는 지역개발과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 육성으로 삶의 질과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과 감동이 있는 고른 복지정책으로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