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 고민 끝! 이제 인터넷서 부안 농·특산품으로 해요

2014-08-21     송만석 기자


- 부안군 공식 특산품 쇼핑몰 ‘부안몰’ 리뉴얼 오픈…중간유통과정 없애 합리적 가격 큰 호응
- 각종 특산물 선물세트 30여종 판매…리뉴얼 오픈 기획전 등 추석 선물 고민 덜어


민족 대 명절 ‘추석’이 20여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처럼 추석명절에는 풍성한 수확의 기쁨과 여유로움이 가득하다. 가족과 이웃에게 선물을 건네며 그동안 고마움과 감사함을 전하기에도 추석명절 만한 날이 없다.
하지만 고민은 선물 고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이러한 고민이 필요 없다. 바로 자연이 빚은 청정한 지역 부안에서 생산된 농·특산품을 인터넷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안군 특산물 전용 쇼핑몰인 ‘부안몰(www.buanmall.co.kr)’이 최근 리뉴얼 오픈하고 중간유통과정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부안몰은 부안쌀 공동브랜드 ‘천년의 솜씨’를 비롯해 참뽕오디와 뽕잎간고등어, 곰소젓갈, 천일염·죽염·함초, 부안김, 오디·참뽕잎 가루 등 농·특산물이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중이다.


▲ 2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 명품 쌀-‘천년의 솜씨’

명절 선물은 단연 쌀이 으뜸이다. 특히 지난해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친환경 쌀 부문 대상을 수상한 부안쌀 공동브랜드 ‘천년의 솜씨’면 금상첨화다.
‘천년의 솜씨’는 외관과 맛, 당도, 유기물함량 등에서 타 지역에서 생산된 쌀 보다 뛰어나다.
특히 벼농사의 표준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고 영농일지 작성 등 이행사항의 점검과 실천을 의무화했으며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고품질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군비 25억원을 투입해 쌀에 대한 생산이력 제를 도입하는 등 품질인증(GAP)을 받은 쌀만을 엄선해 출하하는 품질관리에도 매우 철저하다.
그 결과 ‘천년의 솜씨’는 2009년 농식품부 주관 전국 쌀 대축제에서 농식품부장관상을, 2010년 전국으뜸농산물품평회에서는 우수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품질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3년~2014년 2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다.


▲ 부안 청정바다를 담다-‘곰소천일염, 젓갈’

태양이 만든 선물 ‘천일염’, 그중에서도 부안 곰소의 천일염은 그 명성이 자자하다. 곰소만의 입지 조건상 바닷물에 미네랄이 많기 때문에 소금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든다. 그래서 곰소 천일염은 다른 곳에 비해 약 10배가량 많은 천연 미네랄이 포함돼 있고 염도가 낮으며 쓴맛이 없다.
여기다 부안 곰소 앞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싱싱한 생선과 어패류로 만든 곰소젓갈 역시 천혜의 변산반도 해풍과 저온 속에서 오랜 시간 숙성된 이유 때문인지 영양은 물론 깊은 맛을 자랑한다. 곰소천일염을 사용한 이유도 큰 몫을 한다.

이러한 곰소천일염과 젓갈은 주부들에게는 최고의 선물로 손꼽힌다.  
또한 곰소천일염을 대나무에 넣은 후 고열에 9차례 가열해 응축된 소금 원액을 가루로 낸 ‘개암죽염’과 변산 앞바다를 담고 있는 ‘부안김’도 선물용으로는 인기다.


▲ 천혜의 자연이 빚은 검은 보석-‘부안 참뽕오디’

부안군은 참뽕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면서 다양한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청정지역 부안누에특구에서 생산된 뽕잎과 오디, 그리고 누에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다.
참뽕주가 대표적이다. 오디를 숙성 발효시켜 맛이 부드럽고 은은해 호평을 받고 있다. 뽕잎을 동결·건조해 유용성분을 그대로 담아낸 건강차인 뽕잎차와 간 기능 활성화와 콜레스테롤을 낮춰 당뇨에 좋은 누에환·가루도 집중을 받는다.
또 고등어를 뽕잎 추출액으로 염장·숙성해 기능성을 더한 뽕잎간고등어, 오디원액·오디주스 등도 사랑받고 있다.
이와 함께 오디 생과 역시 웰빙 열풍을 타고 전국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쇼핑팁> 부안몰 리뉴얼 오픈 기획전을 활용하라!

올 추석명절 부안 농·특산품을 구매해 선물하고 싶다면 부안군 공식 특산물 쇼핑몰인 ‘부안몰’의 리뉴얼 오픈 기획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지난 6월 새롭게 리뉴얼 오픈한 부안몰은 이벤트로 신규 및 기존 회원에게 적립금 5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올 10월1일 소멸되는 적립금은 구매금액의 5%까지 사용할 수 있어 추석명절 선물을 구매하는데 활용도가 높다.
또 내달 말까지 부안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상품후기를 이벤트 게시판에 남기면 추첨을 통해 5명에게 사은품도 전달한다. 이와 함께 이달 1일부터 내달 말까지 구매건수와 구매금액 최고 1명씩 냉동오디 10㎏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부안=송만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