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국내 유일 탄소 산업 허브 도약

국가주도형 지역특화산단 조성지 선정… 내달 관련기관 협약 체결 개발사업 속도

2014-12-17     임종근 기자

전주지역 최초로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된다. 오는 2020년까지 2276억 투입해 탄소관련 산업시설 및 상업시설 들어선 복합용지 개발 추진, 국내유일 탄소 산업의 허브가 될 국가주도형 지역특화산업단지가 전주지역에 조성된다.
국토부는 지난 17일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토정책위원회를 열고 전주 팔복동·동산동·고랑동 일원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153만3000㎡ 중 82만6000㎡(25만평) 부지를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 발표했다.
이 산단은 사업시행자인 LH공사가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총 2276억원을 들여 탄소관련 기업, R&D(연구개발)시설 등 산업시설을 비롯한 주거, 상업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는 복합용지로 개발한다. 단, 공장용지는 기업의 입주 수요 추이를 지켜보면서 1~2년 앞당겨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가산단 사업대상지에 포함되지 않은 잔여부지(21만평)는 향후 산단 입주 수요 증가와 주변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산단 개발 구상의 경우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사업과 연계, 신기술의 시제품 개발부터 사업화에 필요한 공장용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탄소섬유 R&D지원을 받은 창업기업과 부품소재 연구기업 등을 집중 유치해 효성 등 엥커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도출해 낼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내년 1월에 전북도, LH공사, 전주시 등 관련기관들이 사업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신속하게 개발계획 업무에 착수하게 된다.
또 국가산단의 물류 교통을 위해 500억을 투입 내부순환도로 건설한다. 이 도로(연장 620m 폭 35m)는 혁신도시까지 이어진다.
지난해 지역특화산업단지 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국토부는 전주(탄소) 등 전국 5개 후보지(전주 탄소섬유, 진주·사천 항공, 밀양 나노, 거제 해양플랜트, 원주 의료기기)를 선정하고 제안서를 토대로 사업타당성 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탄소산업 지역특화산단 조성 시 탄소융복합재 등 탄소 관련기업들의 전주 이전에 따라 7000여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1조7000억원 가량의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효과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