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산불감시원 역량강화 통해 적극적으로 산불 예방 나서

2021-03-03     조민상 기자

 

진안군이 산불감시원 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산불 예방에 나서고 있다.
군은 지난 1월 산불감시원 61명을 체력검정 등을 통해 선발하고 2월 1일부터 본격적인 산불감시 운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거기에 산불감시원들의 역량강화와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2~3일 양일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진안군 산불감시원 61명을 대상으로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전북지회 소속 전문 강사가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산불감시원은 산불예방 및 진화감시에 대한 기초지식과  안전수칙 등을 습득했으며, 산불진화장비, GPS단말기 등을 직접 실습해보면서 장비사용법을 터득하게 됐다.
교육을 수료한 산불감시원들은 각 읍면에 배치돼 산불감시 및 예방활동을 수행하며, 산불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에도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군은 군민들에게 ‘논밭 태우지 않기’등 산불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이는 등 산불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큰 산불이 많이 발생한 가운데도 진안군은 올해 단 한건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아 적극적인 산불예방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이다.  
더불어 군은 이번 산불감시원 역량강화 교육에 이어 산불진화대 43명에 대한 교육도 가질 예정이며 5월 15일까지 예정된 ‘봄철 산불조심기간’동안 산불방지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