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소프트웨어공학 2개팀, 논문 대회 수상

2021-06-20     김현표 기자

전북대는 지난 18일 공대 소프트웨어학과(학과장 김순태) 학생들이 최근 한국정보기술학회 주최로 열린 ‘2021년도 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2개 팀이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에서 소프트웨어공학과 김효진·이수아·최종완 학생으로 구성된 ‘With U팀’이 금상을, 이주형·강지웅·김진산·신영환 학생으로 구성된 ‘북두칠성팀’이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금상을 받은 학생들은 ‘화상 강의 집중도 관리 시스템 : Eyes On You’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팀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화상 강의 이용률은 증가하지만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점에 주목해 이를 토대로 웹캠을 분석, 학생들의 집중도를 산정하고 이를 강의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은상팀은 ‘지도 API를 활용한 스마트워치 진동 기반 안전 도보 내비게이션’ 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팀은 시각에 의존한 스마트폰 길 안내의 단점 및 이어폰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사고 증가라는 현실적인 문제점에 착안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워치의 진동을 통한 길 안내 및 스마트기기의 위험요소 판단을 통한 안전 도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주제로 논문을 마련했다.
With U팀 이수아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연구 프로젝트를 비대면으로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유철중 교수님 등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이 있어 좋은 성과를 올리게 됐다”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더욱 이공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북두칠성팀 이주형 학생은 “팀원 모두 논문 작성이 처음이라 걱정도 많았는데 유철중·류덕산 교수님 등 든든한 지원과 팀원들의 열정이 모아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앞으로 공부하고 개발할 기술들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