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대한민국 대표한우 장수한우

2011-06-21     김강선 기자

장수한우는 해발 450m 이상의 청정지역에서 맑은 공기와 자연암반수를 마시고 영양이 풍부한 사료를 급여해 지방량이 적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육색이 뛰어나 담백한 맛으로 옛 맛을 느낄수 있어 전국 최고의 명품한우로 인정받고 있다.

-고품질 생산을 위한 생산이력관리 사업 - 축산산업의 기본

장수군에서는 행정?장수한우 복합클러스터 사업단 ? 축협 ? 한우농가의 활동을통해 한우등록, 주기적으로 소의 변동사항을 모니터를 하고 있다.


또한 관내의 모든 소의 생산이력의 관리는 2005년, 2007년 2회에 걸쳐 보급한 생산이력관리 일지 및 관리함을 활용하게 되는데, 농가 스스로 기록관리 하거나 장수한우 복합 클러스터 사업단 농가컨설팅요원들이 대행함으로써 철저함을 기하고 있다.

-우수경제형질(고급육 생산율 높은 혈통)선발.고정.보급 사업추진

고급육 생산율이 높은 혈통을 선발하고 고정하는 사업은 수입개방등으로 인한 한우 경쟁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 이다. 장수군은 장수한우의 우량형질 확보를 위한 육종개량 기초자료 준비를 위해 번식우 3,000두, 유용단백질 표식인자로 활용하기 위한 5~6개월령 송아지 1,000두의 혈청을 확보하여 서울대와 부산대에서 DNA분석을 하였다.

본격적인 개량 프로젝트는 장수군 천천면 반월리일대에 자리한 장수한우 유전자뱅 크에서 추진되고있다. 2005년부터 축산핵군박람회, 가축개량사업소, 경매시장 등에서 고능력 혈통우 234두를 입식하여 현재 500여두를 사육하고 있다.

유전자 뱅크에서는 유전자 검색, 수정란이식, 종모우선발 등 사업의 연속성을 갖고 추진하여 건강하고 고급육생산이 가능한 유전인자에 대한 실증자료를 풍부하게 축적 활용하게 된다. 유전자뱅크에서는 수정란 이식을 통한 우수축 생산을 늘려 이를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유전자뱅크에는 총 1,000두 규모의 실험축이 사육되며, 대학 및 연구소의 육종전문가들이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20년 이내에 유전자뱅크에서 생산된 개량한우를 장수군 전 농가에 보급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편 2010년 제 13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유전자뱅크에서 출품한 거세우(2두)종합우승을 차지하여 대통령상수상을 시상 하여 다시 한번 ‘전국최고 한우’의 명성을 확인했다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한 사업 - 소비자 신뢰도의 척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가축의 질병을 예찰, 예방하는 일이며 이를 위해 방역사업을 지역단위에서 일원화하는 일이다

쇠고기 이력 추적관리제도를 전면 시행하는 이유는 모든 관리과정을 기록관리하게 하고 이를 소비자가 직접 확인가능하게 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모든 먹거리 브랜드가치는 안전성을 기본으로 한다. 생산은 물론 도축. 가공. 유통. 소비 단계까지 일원화된 안전관리망을 확보하여 품질관리의 단계를 높여야 한다.

장수군에서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우 브루셀라채혈을 조기에 근절하기 위해 2004년부터 전국 최초 매년 전 두수를 대상으로 채혈사업을 전담반을 별도로 편셩해 1회 검사시 2개월 이내에 집중적인 채혈검사를 실시해 왔다. 그 결과 브루셀라 Zero에 근접했으며, 조기청정화를 달성하겠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


또한 소의 면역력 증강으로 질병저항성 강화, 방역효율성 증대, 증체효과 개선, 지역순환농업을 위한 구충없는 퇴비생산,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목표로 2005년부터 연 2회 일괄 구충사업을 장수한우 복합클러스터 사업단이 농가 방문 보급 및 직접살포 방식으로 일괄 구충을 실시 효과를 높이고 있다.

친환경 축산물 생산의 기본이 되는 무항생제 인증을 2009년 ~ 2010년 건국대학교 친환경 인증센터로부터는 64농가를 인증 받았다. 향후 장수군은 인증을 늘려갈 계획이다.

-가격경쟁을 위한 사업…생산비를 절감해야 산다.

장수군에서는 20여년 전부터 한우 품질을 높이기 위해 TMR(완전혼합사료)을 개발, 사육 단계마다 영양과 열량을 조절해 급여해 오고 있다.

이것이 장수한우의 육질을 고급 화하는데 기여한 바는 크다. TMR정립엔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고급육 생산을 촉진하고 사료값을 80%대로 낮출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었다.

최근 국제곡물가의 급등으로 옥수수를 비롯한 대부분의 곡물 가격이 치솟고 있어 지역 내 답리작 사료작물 재배를 포함한 각종 농업부산물을 TMR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장수군에서는 2010년 총 사업비 34억7천만원 들여 장수읍 개정리 일대에 부지 3,452평 공장면적 920평 일 70톤 월 1,540톤의 생산을 할 수 있는 장수 한우 T.M.R사료 공장을 설립하여 객관적인 검증분석기관과 협력하여 최고급 사료 생산에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 내 조사료 생산 확대 사업 - 수입조사료 대체

농후사료 중심의 사양관리체계를 조사료 중심으로 대체 전환하는 것은 육질향상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이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료포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논밭농사를 짓는 경종농가의 참여가 필수 이다. 따라서 조사료의 자급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지역단위의 생산기획과 수급조절이 중요하다.

장수군은 자체 예산으로 각읍면에 청보리 재배 장비를지원하고 있으며, 보리 종자 등을 보급하고 있다.

‘08년도 부터는 사과시험포내에 조사료유통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농기계대여 및 농작업을 대행하는 농기계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50,000두(화학비료 Zero화 기준)에 필요한 조사료 생산공급계획 수립, 추진하며,송아지 두당 생산비를 절감 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생산비 절감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 자원의 순환을 촉진한다는 측면에서 경종농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유인책과 공공형 서비스 지원대책을 세부적으로 마련중에 있다.

향후 장수군 지역순환농업의 중심축 ‘장수한우’는 지역시스템을 통한 생산이력관리와, 생산비 절감, 사료통일, 우수유전인자 발굴,고정 등의 정책목표를 가지며 장수T.M.R사료공급을 통하여 세계 최고의 장수한우를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다.

한편 장수군은 신활력사업에서 각종 대?내외 평가에서 최우수군 선정 3회등우수한 평가를 받아2005~2010년까지 총 32억9천만원의 인센티브(상사업비)를 받아 농가에게 환원하기도 하기도 했다./김강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