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미룡초, 인성함양 프로그램개발로 다양한 활동

2011-10-17     고병만 기자

미룡초등학교(교장 임운기)는 2010년부터 창의인성시범학교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2년 째 자연생태놀이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직원 연수를 통해서 교내외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오고 있다.


특히, 2011년에는 학교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학교로도 지정되어 학부모 동아리(한마음회)활동을 비롯하여 학생들과 함께 방송 댄스, 학급별 숲 체험학습, 월 현장체험학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들이 가정과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실외에서는 주5일 We-樂놀이 활동, 놀이의 달인 인증제, 미룡 We-樂 캠프, 미룡 가족 한마당 축제, 텃밭 체험, 365 Days of Love 등 놀이 활동과 실내에서는 토요독서행사를 비롯하여 주제가 있는 고운 노래, 참된 교훈, 좋은 생각을 매월 선정하여 전체 학년의 학생들이 < Happy 미룡초등학교 프로젝트를 통한 배려 깊은 창의적 인간 육성 > 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학부모 동아리에서는 폼(POP)아트 수업으로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방송 댄스는 학급별로 매주 1시간, 숲 체험은 격주로 2시간씩 전문 강사로부터 운영되며, 현장체험학습은 매월 학습주제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학생들의 Happy 프로젝트 ◇


교직원들은 “올해에 시범학교 운영과 겹쳐서 6개월 학교혁신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내년에는 1년의 학교혁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어, 아이들의 Jump Up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미룡초등학교는 올해 2011학년도에만 전국창의성경진대회 동상(전북1위),전북과학전람회 특상과 우수상, 전북사자성어표현동화 대상, 전국 참모총장배 모형항공기 대회 입상, 군산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금상 등 각종 대회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군산=고병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