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흡한 초동조치가 대형참사 불러
상태바
미흡한 초동조치가 대형참사 불러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4.05.07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해상사고 중유래 없는 큰 피해를 나타낸 세월호 사고에 대한 책임논란이 분분하다.  이번 사고의 피해가 이처럼 극심한 가장 큰 원인은 박근혜정부의 허술한 초동조치로 인한 것임이 분명해 지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여객선 침몰사고의 최초 신고접수 시각은 전남119상황실에 신고접수된 4월 16일 오전 8시 52분이다. 이후 전남112상황실(8시 56분), 목포해경상황실(8시 58분)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재난대응 컨트롤타워를 맡고 있는 청와대, 안전행정부, 해양수산부 등에 전달된 시간은 최초 접수시간보다 적게는 30여분 많게는 40여분 까지 소요된 것으로 나타나, 위기관리매뉴얼 상의 절차가 제대로 지켜졌는지 의문이다.
해양경찰청이 작성한 ‘주변해역 대형 해상사고 대응매뉴얼’의 기본 목표는, 대형 해상사고 발생시 신속·효율적 범정부적 위기대응체계 가동으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기본방침은 관련기관 간 신속한 상황전파 등 상호 협조체계 구축·유지, 사고발생시 신속한 구조함정 투입 등 즉각적이고 단계적인 대응시스템 구축·운영으로 적시돼 있다.

하지만 사건당시 해경을 비롯한 정부가 취한 초동대응은 위기대응매뉴얼 수립이후 제대로 된 훈련을 단 한차례라도 이행한 적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미숙했으며, 이런 미숙한 초동대응으로 인해 결국 단 한명도 구조하지 못한 전대미문의 참사를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다.
사고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사고신고 접수 및 전파다. 하지만 목포해경 상황실의 신고접수는 평소 전혀 훈련돼 있지 않는 아마추어적이었다.

여객선 침몰사고가 발생한 지 22일째인 7일 오후 3시 현재 사망자 수는 267명에 달하고 있으며, 아직 시신조차 찾지 못한 실종자의 수가 33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어제 새벽에는 수색작업에 참여한 민간잠수부 이모씨가 사고현장 수색도중 사망해 수색과정에서의 2차 피해까지 발생했다.

진도 사고현장은 참담함이라는 단어로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은 슬픔에 가득차 있으며, 피해가족들은 시신이라도 찾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정부는 확실한 목표 하에 모든 역량을 집중투입해 피해자 구조와 수색활동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단 한구의 시신도 유실되지 않도록 유실방지에 최우선해야한다.

부실한 초동대응으로 인한 대형참사인 만큼 사후조치까지 부실해서는 안 될 것이다.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들은 물론 안산, 진도주민들의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모두 아우르는 종합적인 피해보호대책을 강구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만이 앞으로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임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