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전면 도입·시행
상태바
전라북도교육청,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전면 도입·시행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0.02.2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최규호)은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에듀파인) 16개 시스템 중 하나인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을 3월 1부터 공립유치원과 공․사립 초․중․고․특수학교에 도입해 전면 시행한다.

이번에 전면 도입되는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은 현재의 품목별 예산, 현금주의, 단식부기인 학교회계를 사업별예산, 발생주의, 복식부기로 변경되는 회계제도이다.

학교현장에서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기반으로 예산편성, 품의, 지출, 결산 등의 전체 과정을 One-Stop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제도의 도입 목적은 학교의 재정상태 및 운용결과를 명백히 하고, 학부모 및 이해관계자들의 학교회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재정운영보고서 등 각종 통계자료가 자동 생성되어 학교회계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전면 시행에 대비해 2009년도에 18개교(초8, 중6, 고4)를 대상으로 시범학교를 운영했다.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 개선과 기능의 단순화 등을 통해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지난해 6월부터 금년 2월까지 학교 관리자와 사용자(교직원)를 대상으로 이해교육 및 실습교육을 실시해 학교회계시스템 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역점을 두어왔다.


특히, 도교육청에서는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 향상과 업무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원 강사 35명, 행정직 강사 52명을 선정, 시기별 집중교육, 사용자별 맞춤형 교육, 교육연수기관을 통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또한 사용자 매뉴얼 및 리플릿을 제작 보급하는 등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의 조기 정착에 노력했다.

도교육청은 기존 학교현장에 배부된 학교회계시스템 매뉴얼을 계속적으로 보완해 일선학교에 사례중심의 최신 매뉴얼을 제작․배부할 계획이다.

사용자 문의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1월부터 3월까지는 콜센터 운영시간을 조정해 학교회계시스템에 대한 실시간 상담이 이루어지도록하는 등 이 시스템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양병국 기획예산과장은 "이 학교회계시스템이 일선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운영되면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 등 교육관련 이해 관계자들의 학교회계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교재정 관리체제의 투명성 확보로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