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산업분야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상태바
신성장 산업분야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5.02.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13억 1900만원 투입 탄소·IT분야 인력 양성

전주시는 신성장 산업분야 인력양성 육성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전주시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2015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탄소경량소재 자동차부품 생산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 총8개 사업이 선정되어 고용노동부 전주지청과 약정식을 체결한 후 본격적인 인력양성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국비 12억100만원과 시비 1억1800만원 등 총 13억1900만원을 투입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탄소복합소재 부품 성형 가공을 비롯해 생산현장 인력, IT분야 전문인력, 농업전문연구기관 보조인력 등을 집중 양성해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 및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관련분야 졸업자 및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8개 과정에 180명을 우선 추진한다.
이 사업은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전북대 TIC,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이 사업을 주관하며 이달 중으로 교육생을 선발한 뒤 3월부터 11월까지 이론 및 실습 등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로서 교육이 끝난 올 연말에는 기업체의 취업을 연계하는 등 맞춤형 교육을 통한 실업난 해소에도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주 100년 먹거리 탄소산업의 경우 탄소복합소재 생산 전문인력 양성, 탄소경량소재 자동차부품 생산인력 양성 및 초경량부품소재 오퍼레이터 인력양성이 이뤄지며 기계 뿌리산업은 관련산업의 설계와 해석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며 IT산업의 경우 스마트콘텐츠 전문가 양성, 디지털 영상기술 전문인력 양성 및 ICT 융합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이 중점적으로 교육된다.
또한 혁신도시 농업관련 입주기관의 보조인력 양성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북이전 농업전문연구기관 보조인력 양성’을 (재)지역미래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2015년 최저임금 100%확대‘에 따른 경비직 고령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전북노인일자리센터와 함께 관내 취약계층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경비초소 환경정비 및 노무관리 컨설팅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양질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의 고용창출에 큰 도움이 될 각종 국비 지원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 국·도비 확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창출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업의 인력난과 일자리 수요공급 불균형 해소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