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시카, 메갈라 이제 즐겁게 뛰어 놀으렴”
상태바
“락시카, 메갈라 이제 즐겁게 뛰어 놀으렴”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0.04.0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나깜(안녕하세요)”, “란드리(감사합니다)”

최근 전북대학교병원 응급센터 4층에 위치한 심장병동(43병동)에는 색다른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

의료진들이 바쁘게 일하는 중간 중간 짬을 내, 스리랑카 소수 민족인 타밀족의 언어 타밀어를 프린트 해 놓고 기본적인 어휘들을 연습하고 있는 것. 심장병동에 타밀어 바람이 분 이유는 스리랑카에서 온 귀여운 두 아이 락시카(여.8)와 메갈라(여.4) 때문이다.

락시카와 메갈라는 선천성 심장병 환자다. 락시카는 우심실이 늘어나고 폐로 많은 혈액이 흘러들어가며 심해지면 심장과 폐에 손상을 주게 되는 심방중격결손증과 폐동맥협착증에 걸렸다.

메갈라는 심실중격결손증을 앓고 있다. 심실중격결손증은 심실사이의 벽에 구멍이 나 심장이 커지고 숨이 차고, 잘 못 먹어 자라지 못하고 심하면 심부전으로 사망에 이르는 선천성심장병이다.

두 심장병 모두 수술을 통해 완치될 수 있지만 이 아이들에게는 병원에 가는 일 자체가 사치와 같은 일이다.
락시카와 메갈라는 제국 열강들의 욕심 때문에 스리랑카 카스트의 최하층에 위치하게 된 타밀족이기 때문이다.

두 아이의 부모는 모두 스리랑카 차 생산단지에서 일한다. 하루 종일 차 잎을 따서 버는 한 달 수입이 우리 돈으로 4만 원 정도에 불과하다. 하루 일당 1,000원~2,000원을 받는 타밀족 차 생산 노동자들에게 병원 진료는 넘볼 수 없는 커다란 벽과 같다.

락시카와 메갈라는 큰 행운을 얻은 셈이다. 해외에서 활발하게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주찬웅 교수(소아심장전문의)가 한국국제협력단 등과 인연을 맺으면서 스리랑카 현지의 안타까운 아이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2008년 4명의 스리랑카 심장병 어린이를 수술해 준데 이어 이번에도 두 아이를 치료하게 됐기 때문이다.

두 아이의 수술은 심장 수술 분야에서 전국적으로도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흉부외과 최종범 교수가 집도했다.

4월 1일과 2일에 락시카와 메갈라의 수술이 이뤄졌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11일 정도에 퇴원도 가능할 정도로 회복 속도도 빠르다.

심장수술은 국내에서도 만만치 않은 경제적 부담이 된다. 두 아이의 수술에도 1인당 1,600만 원~1,800만 원 정도가 소요됐다.

이번 수술은 전북대병원뿐만 아니라 각계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한국심장재단이 800만원의 진료비를 지원했고, 전주중앙로타리클럽도 600만원을 쾌척했다. 전주조은치과는 아이들과 부모의 체류비 일부를 보탰다.

전북대병원은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을 통해 나머지 진료비를 부담했다.

소아청소년과 주찬웅 교수는 “심장재단, 전주중앙로타리클럽 등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사랑을 실천할 수 있었다”며 “우리의 도움이 없었으면 어떻게 됐을지 모를 스리랑카 예쁜 아이들에게 건강한 삶을 줄 수 있어 너무도 기쁘다”고 말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