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보고 배우니 이제 농장 경영 자신있어요!”
상태바
“직접 보고 배우니 이제 농장 경영 자신있어요!”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5.06.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귀농연수생과 선도농가 연계한 현장실습 추진해 ‘호응’

완주군이 선도농가와 귀농 연수생과의 멘토-멘토링 연결을 통해 서로 상생 발전하는 새로운 농촌활력의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16일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매년 5팀씩 귀농 연수생과 선도농가를 연결시키는 선도농가 현장실습을 추진, 이들이 서로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윈윈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방법은 귀농 후 품목 선택 및 각종 농사사실의 적정한 활용방법을 잘 몰랐던 연수생에게는 선도농가와의 만남을 통해 품목을 고르는 안목과 체계적인 농작업 계획을 다시 세우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실제로 귀농 연수생인 동상면의 백용기씨와 선도농가인 고산면 이도열씨는 지난 4월 농촌진흥청의 귀농 정착 사업으로 인연을 맺고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 중에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강소농의 경영 실천 프로그램에 함께 동참해 서로의 농장 운영 방법을 코칭해주는 사이로 발전했다. 

품목에 적합한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초보 농업경영인을 위한 선도농가 현장실습은 지금까지 총 15개 팀이 연결돼 활동하고 있다.

한편 완주군에서는 귀농인들이 영농에 성공적으로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귀농인(신규농업인)을 위한 맞춤형 영농교육을 추진, 올해의 경우 본격적인 영농 이전인 4월부터 5월까지 귀농귀촌인 및 신규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안전사용, 분야별 작물재배 기초 등 4개의 교육과정을 추진해 귀농인의 영농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줬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