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부탄캔 사고예방 요령
상태바
휴대용 부탄캔 사고예방 요령
  • 이충현
  • 승인 2016.04.2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경찰서 화산지구대 경위 이충현

최근 축제장 및 캠핑장에서 부탄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사용하기 편한 이동식부탄연소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사고예방 요령에 대해 몇 가지 적고자 한다. 축제 및 캠핑을 즐겁게 보내기 위한 가스안전 수칙을 살펴보면,

첫째, 휴대용 가스레인지는 야외에서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이므로 가능한 실내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을 확보하는 길이다. 부득이 실내에서 사용하게 될 때에는 부탄 캔의 체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가스 누출이 없도록 장착해야 한다.

부탄 캔을 장착 시는 안내 홈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장착해야 하며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아야 한다. 만약 “쏴” 하는 가스새는 소리가 계속 날 때는 장착레버를 복귀시킨 후 캔을 빼내고 연결부의 고무링이 손상되었는지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둘째,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받침대보다 큰 조리 기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받침대보다 큰 조리 기구를 올려놓고 사용하거나, 석쇠에 알루미늄 포일을 감아 사용하거나 또는 돌 판을 얹어 사용하다가 폭발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런 사고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내부에 장착된 부탄 캔이 복사열로 인해 내부압력이 상승하여 압력을 이기지 못하여 폭발하는 것이다.

셋째, 사용하다 남은 부탄 캔은 반드시 가스레인지에서 꺼낸 후 캡을 씌워서 보관해야 한다. 부탄 캔을 내장시킨 채로 보관하면 장착 스프링의 눌림에 의해 가스가 방출 될 수 있다. 그리고 다 사용한 빈 용기라도 어느 정도의 잔 가스가 남아 있게 마련이므로 송곳 등으로 구멍을 내어 잔 가스를 완전히 방출한 후에 버려야 할 것이다.

넷째, 텐트 내에서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가스등, 가스난방기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가스난방기는 산소결핍으로 인한 CO중독사고로 이어져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