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교차로”이렇게 이용하자
상태바
“회전 교차로”이렇게 이용하자
  • 유종수
  • 승인 2016.06.0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교통관리계장 유종수

회전 교차로란 ?

회전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이 일단 멈춘 후, 회전차로에서 선 주행하는 차량에게 양보하고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저속 회전하며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회전교차로는 신호가 없어서 연속적인 차량 진입이 가능하고 차량통행의 속도가 개선되어 교통흐름이 원활하게 되는데 이는 대기오염을 감소시키고 연료소모를 줄이게 되므로 환경적, 경제적으로도 큰 기여를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도에 도입된 교통체계로 고창군 관내에도 흥덕 제하 사거리 등 9개의 회전교차로가 이미 설치 운행되고 있고, 최근 통행량이 가장 많은 고창군청 오거리에도 개통이 되어 군민 모두가 이용하고 있다.

앞으로 교통사고 없이 보다 편리하고,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올바른 회전 교차로 이용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회전교차로 내에서 진행 중인 차량을 방해하며 진입해서는 안 된다.

둘째 : 회전교차로는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고 서행으로 진입해야 한다.

진입하려는 차량은 정지선에서 일시 정지한 후, 회전차로에 진행 중인 차량이 없는지 살핀 뒤 서행으로 진입해야 한다. 서행으로 진입하지 않고 급하게 진입할 경우, 혼잡이 가중돼 오히려 교통사고를 유발 할 수 있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셋째 : 회전교차로에서 빠져 나갈 때는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작동해야 한다. 교차로를 빠져 나가기 전 방향지시등을 작동시켜 주면 교차로 안으로 진입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차량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 주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전교차로 이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보”라고 생각한다. 양보의 미덕은 비단 회전교차로 뿐만이 아니지만, 회전차로에서의 양보는 그 어느 것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양보와 배려가 습관화되고 실천할 때 신호교차로 대기운행시간도 훨씬 단축되며 안전하다는 여유를 가지고 운전하였으면 한다.

우리 모두가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방법을 잘 인식하고 핸들을 잡는다면 원활한 교통소통은 물론, 사고 없는 안전지대의 고창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