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읍내 초등학교 급식소 식중독 집단발생에 대한 기자의 시각
상태바
부안읍내 초등학교 급식소 식중독 집단발생에 대한 기자의 시각
  • 송만석 기자
  • 승인 2016.06.2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중독!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무더운 여름철 사람의 세상을 엄습한다.

부안군청 관계부서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비상체계 가동 중임에도 불구하고 관리감독의 손이 미칠 수 없게 한 제도 등의 미흡으로 인하여 이번 부안읍내의 한 초등학교 집단식중독 발생은 많은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했다.

문제를 일으킨 초등학교 급식소는 교육청 소관으로 이곳은 해당 지자체가 직접 관리감독을 할 수 없게 법으로 묶여있다.

이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한해 관계공무원이 학교급식 관련시설에 출입해 식품, 시설, 서류 또는 작업 상황 등을 검사·열람 할 수 있으며, 검사에 필요한 최소량의 식품을 수거하게 할 수 있게 했다.

식중독 집단발병은 지난 26일 낮 12시경 부안의 모 병원 응급실서 부안군보건소에 다급한 신고 전화가 접수되어 시작됐다.

신고내용은 구토·발열·복통·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학생환자 다수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즉각 부안군보건소 예방의약팀과 군 미래창조경제과 식품위생팀은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비상망 가동과 함께 병원을 찾아 학생들에 대한 현황파악에 들어갔다.

환자는 부안 모 초등학교 학생과 유치원생들이었다.

군 보건소 예방의약팀은 응급실로 내원한 25명에 대한 긴급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광주식약청에 증상이 심한 학생 4명에 대한 식중독검사를 의뢰하여 캠필로박터 제주니 균 검출(3명)을 이날저녁 12시경에 통보 받았다.

식품위생팀은 보존식 등 조리기구 환경가검물 검사 의뢰한 환경검체 55건(보존식39, 정수기물6, 상수도 1, 칼3, 도마3, 행주3)을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18:00경 검사 의뢰했다.

부안군(식품위생·예방의약)은 광주식약청, 전북도청, 전북도교육청, 부안교육청, 부안초등학교 유관기관과 연계한 대응체계에 들어가 2회에 걸쳐 긴급 운영회의(1차 26(일)16:30/2차 27(월)09:00)를 추진했다.

다음날인 27일 오전9시 예방의약팀 조사반이 해당학교에 투입돼 역학조사에 들어가서 인체 가검물을 검사의뢰 78건 (학생68, 유치원3, 조리종사자 등)을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했다.

이날 유증상자(환자) 현황은 발생 71명(학생68, 유치원3)이었으며, 결석학생에 대한 역학조사와 함께 28일 80여명이 추가됐다.

해당 초등학교의 급식은 중단됐으며, 오전수업만 이뤄지고 오후에는 학생 전원에 대해 귀가 조치했다.

학교급식법 등 법령자료를 보면, 학교급식법 제19조(출입.검사.수거 등)에 교육부장관 또는 교육감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식품위생 또는 학교급식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학교급식 관련 시설에 출입하여 식품·시설·서류 또는 작업 상황 등을 검사 또는 열람을 하게 할 수 있으며, 검사에 필요한 최소량의 식품을 무상으로 수거하게 할 수 있다.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14조(출입.검사.수거 등 대상시설) -학교 안에 설치된 학교급식시설 -학교급식에 식재료 또는 제조·가공한 식품을 공급하는 업체의 제조·가공시설

학교급식법 시행규칙 제8조(출입.검사 등) -시설에 대한 출입·검사 등을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교육부장관,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군수에게 행정응원을 요청할 수 있다.

집단식중독 발생에 대한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한 역하조사를 포함한 검사·수거·의뢰 등 1차적인 업무는 완전하게 이뤄졌다며, 앞으로는 사태추이와 함께 추가환자 발생에 대비한 모니터링을 지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리주체를 떠나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면밀하고 촘촘한 대비·대응체계를 이뤄 안전하고 평온한 지역사회조성에 더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렇듯 다양하게 펼쳐진 사회의 구성요건들은 어느 한 곳이라도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국민의 삶의 순조로운 진행은 어김없이 차질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지 못한 사례로 미래 희망인 우리아이들에게 왜 이런 아픔을 안겼는지 차제, 학교급식에 대해 감독하고 검사하는 일에 집중을 이뤄 불합리한 제도나 혹여 있을 수 있는 불량 식재료 유통 등 위생 상태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문제점을 해소해 나가야하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