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의·치전원 체제 전환 여부 10월초 결정될 듯
상태바
전북대, 의·치전원 체제 전환 여부 10월초 결정될 듯
  • 투데이안
  • 승인 2010.07.0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의학전문대학원과 치의학전문대학원을 각각 의대와 치대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허용키로 함에 따라 전북지역에서도 전환을 놓고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현재 전북지역에서는 전북대학교가 의대와 치대를 각각 2006년과 2005학년도부터 전문대학원 체제로 바꿔 운영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는 의대와 치대 체제를 고수하고 있으며, 서남대학교도 의대 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논의대상에서는 제외된다.

전북대 의전원의 경우 2006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해 올해 초 처음으로 졸업생을 배출했다. 의전원의 체제 전환은 정부의 체제전환비와 BK사업 지원, 교수 충원 등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

특히 교수는 30명을 늘릴 수 있게 돼 2006년 당시 120명의 교수는 현재 157명까지 늘어났다.

의대로의 체제 전환 여부는 가능성에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대 의전원의 경우 지난해 국회의 요청으로 체제 선호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설문에서 구성원들은 의대 체제를 70% 가까이 선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 조사는 어디까지나 1년 전 설문 요청에 따른 것으로 그동안 상황 변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교과부는 10월22일까지 전환 여부를 통보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의전원은 워크숍과 토론회 등을 거쳐 10월 초 최종적으로 교수회의를 통해 체제 전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의전원의 관계자는 "전북대는 지방의 의전원으로서 서울과 수도권 등과는 상황이 다른 면도 없지 않다"면서 "앞으로 대학 관계자들과 워크숍과 토론회 등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쳐 전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전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치전원은 의전원보다 1년 앞선 2005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해왔다. 지금까지 2회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치전원 역시 체제 전환을 하면서 체제정착금과 기자재 확충 지원금 등을 받았으며, 교수도 15명을 더 충원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정부가 체제 전환의 자율성을 부여하면서 치전원도 전환을 위한 논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치전원은 앞으로 교수와 동창회, 대학본부, 의전원 등의 구성원들과 함께 체제 전환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할 계획이며, 결정 시점은 의전원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기 치전원장은 "지난해 교과부와의 간담회 때 체제 전환 여부를 물어왔는데 전북대의 입장은 유보적이었다"면서 "10월까지 전환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만큼,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