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업체 수의계약 선정 파문 확산
상태바
익산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업체 수의계약 선정 파문 확산
  • 투데이안
  • 승인 2010.07.0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익산시가 음식물 쓰레기 처리업체를 수의계약으로 선정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그간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했던 업체가 시의 일방적 행정으로 피해를 입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설것으로 보여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2005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익산시 음식물쓰레기를 위탁받아 처리한 푸른 환경 김낙수 대표는 6일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급작스레 음식물처리업체를 수의계약으로 선정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2005년부터 2009년 말까지 톤당 4만9000원에 처리하던 음식물쓰레기를 시는 최근 7만3000원에 계약해 시민의 혈세를 낭비했고, 시급하지도 않은데 계약을 파기하면서까지 새로운 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해 손해를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익산시에 기부 체납된 시민의 소중한 처리시설은 폐쇄하고 공모나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처리업체를 선정했다”며 “ 이같은 행정은 수십억 원의 예산을 이중 집행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법적대응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익산시는 기부 체납 받은 시설이 전반적으로 노후화되고, 상존하고 있는 악취를 해결할 최선책이었다며 업체 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시 옥용호 청소과장은 “기부 체납받은 시설로는 법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가격결정도 단가산정용역을 실시한 결과 8만3000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고 반박했다.

또한 “익산시와 시민을 위해 최신식의 시설을 갖춘 업체에 저렴한 가격으로 위탁계약을 체결했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